통합 검색

LIFE MORE+

그렇게 게이머가 된다

우리가 아버지에게 장기를 배웠듯 언젠가 우리도 아이들에게 게임을 가르칠 날이 올 것이다. 그날을 기다리는 아버지들이 꼽은 자녀와 함께하고 싶은 게임이다.

UpdatedOn May 10, 2022

3 / 10
/upload/arena/article/202205/thumb/50950-487289-sample.jpg

 

그란 투리스모 7

아버지는 내가 어릴 때부터 여러 가지 게임을 함께했다. 그런 배움의 과정이 있어서인지 나도 내 딸들과 자주 게임을 한다. 장르를 가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가능하면 테크닉을 요하는 게임을 한다. 교육 측면에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분석해서 해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두 딸과 함께하고 싶은 게임이 생겼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독점 타이틀인 <그란 투리스모 7>이다. 내 전공인 레이싱 시뮬레이션. <마리오 카트>처럼 아케이드성 오락물이 아니라 물리 엔진 기반의 진짜 리얼한 자동차 게임이다. <그란 투리스모 7>은 요즘 시대 레이싱 게임과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훨씬 진지하다. 자동차의 기본 원리와 튜닝의 변화를 배운다. 드라이빙 스쿨에서는 기초부터 고급까지 다양한 기술을 경험하고 익힐 수 있다. 그리고 일정한 배움 끝에 실력을 입증해야 한다. 시험을 통과해서 새로운 자동차와 경험치, 게임 머니를 받을 수 있다. 이런 보상이 있어야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다.

게임의 스토리는 특정 자동차 브랜드 철학과 제품의 이야기에 초점을 둔다. 그리고 경쟁사와 라이벌, 모터스포츠, 자동차 문화로 이야기가 확장된다. 자동차 도감에서 각 제품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도 특징. 처음엔 복잡하지만 이야기의 중심인 그란 투리스모 카페를 통해 여러 장르의 레이스를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게임에 동화된다. 90여 개의 세계적인 레이싱 트랙과 60개 브랜드, 4백여 대 자동차가 등장해서 지루할 틈이 없다. 게임 속 자동차에 적용된 물리 엔진은 대단히 사실적이다. 차마다 특성을 사실적으로 구현했다. 코너에서 타이어가 미끄러지거나 하중이 변하는 느낌도 확실하다. 그런데도 이전 시리즈보다 다루기가 수월하다. 게임 난이도 선택에 따라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아주 넓은 영역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당장 가속과 브레이크 페달을 헷갈리는 두 딸에겐 게임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애들은 모든 것에 빠르게 익숙해진다. 그리고 언젠간 가상 서킷에서 나보다 빠른 랩타임을 기록하게 될 것이다.
Words 김태영(자동차 저널니스트)

GTA: 산 안드레아스

디지털 게임이 이전의 오락실 게임이나 가정용 ‘콤퓨타’ 게임에서 온라인 게임으로 진화하는 동안 게임 유저의 연령도 변화했다. 2021년 한국에서는 가끔씩이라도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한다는 부모가 81.7%에 달한다. 그렇다면 어떤 게임을 같이할 수 있을까?

<GTA>는 어떨까? Grand Theft Auto 제목 그대로 자동차 도둑질로 시작해서 마약, 매춘, 살인, 강도까지 온갖 흉악 범죄로 점철된 반사회적 게임이다. 당연히 18세 미만 이용 불가다. 하지만 게임 초반, 범죄가 점입가경으로 이어지기 전까지의 스토리에는 범죄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다. <GTA: 산 안드레아스>를 보자. 주인공은 이제 막 출소해서 집에 돌아왔다. 그러나 어머니의 죽음과 함께 가족은 흩어졌고 경찰은 그에게 누명을 씌우려 든다. 의지할 곳이라고는 동네 친구들뿐이다. 그 고마운 친구가 옆 동네 갱들과 시비 붙었다는 소식에 분기탱천해 일어나면 당신은 총격전에 휘말린다. 그 사건은 경찰 수배자 명단 등극으로 이어지고 그다음부터는 빼도 박도 못하는 범죄의 길이 열린다.

보통 범죄는 나와 상관없는, 나쁜 놈들이나 저지르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범죄는 바로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 안 좋은 상황에 처했을 때 저지르게 된다. <GTA: 산 안드레아스>가 하는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범죄는 상황의 결과다. 그 상황을 피하지 않으면 당신도 범죄자가 될 수 있다. 학교 폭력도 대부분 사소한 계기로 시작되지 않던가.

게다가 이 게임은 범죄가 얼마나 고단한 일인지도 보여준다. 제목이 자동차 절도니 아무 차나 빼앗아 탈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지만 그것도 임계치를 넘으면 경찰 추적이 붙는다. 게다가 주어진 퀘스트를 완수하지 못하면 당신 인생은 그냥 끝난다. 우리가 법을 지키며 살아야 하는 이유는 그게 옳아서가 아니라 그게 제일 쉽고 안전하기 때문이다. <GTA>는 실제 범죄를 저지르거나 다중 교통사고를 내지 않고서도 이런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게임이다. 물론 게임의 분기점마다 자녀와 그 상황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누는 현명한 부모가 가이드해줄 수만 있다면 말이다.
Words 장근영(심리학자)

3 / 10
/upload/arena/article/202205/thumb/50950-487293-sample.jpg

 

파이널 판타지

아이와 함께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를 다시 한번 해보고 싶다. 마침 얼마 전 1~6편까지 클래식 시리즈를 ‘픽셀 리마스터’라는 이름으로 또 우려 냈다. 정말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리메이크와 리마스터이고, 나는 뭔가 부채 의식처럼 이 게임들을 사곤 한다. 그리고 더 늦기 전에 이 시리즈가 주는 감동을 공유하고 싶다.

나는 아이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배우지 않도록 꽤 많이 노력해왔다. 가린다고 안 보는 건 아니겠지만 스마트폰의 역할은 게임보다 기록을 남기고, 생각을 담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 쪽에 더 우선적으로 반응하길 바랐다. 게임은 게임기로 즐겼으면 했다. 이유는 ‘게임’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었지만 서로 다른 곳을 바라보는 콘텐츠들의 지향점 때문이다. 스마트폰은 게임이 주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십자 키처럼 예민한 조작이 필요한 게임에서 묘한 불편함이 있다. 그리고 언제든 간편하게 돈을 낼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이 붙어 있다.

결국 스마트폰의 게임은 조작을 간편하게 하면서 ‘조작의 실력’ 대신 ‘아이템의 능력’을 변별력으로 만들었고, PC에서 이어져온 ‘힘자랑의 반복’이 중심이 되어버렸다. 모든 모바일 게임에 낙인을 찍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게임에는 ‘스토리’와 ‘엔딩’이 있으면 좋겠다. 반복해서 2회차, 3회차를 하더라도 맺음이 있는 이야기를 즐겼으면 좋겠다.

그 속의 스토리들, 뭔가 중2병 같은 대사들, 화려하지는 않지만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도 기계의 한계를 뛰어넘어 꾸려낸 노래와 춤은 요즘 게임들과 비교되지 않지만 나름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고, 번역 대사집을 손에 쥐고 스토리를 떠올리며 진행하던 그 흥분은 요즘 차세대 게임기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 같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를 꼽았지만 <창세기전>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같은 쟁쟁한 국산 게임들도 마찬가지다. JRPG로 설명되는 당시 세기말적인, 또 중세풍의 판타지 게임들은 그 어떤 콘텐츠 이상으로 촉촉한 감성을 느끼게 해주었고, 큰 세계관을 심어주었다. 그리고 다행히도(?) 언제든 그 기억이 단순 추억 보정이 아니라 ‘진짜 판타지’라는 점을 되새길 수 있도록 때마다 새로 분칠을 한다. 욕하면서도 기꺼이 지갑을 여는 이유다. 그리고 그 기억이 아이와 나눌 수 있는 공감대가 될 수 있다면 그 ‘분칠’ 얼마든지 받아들일 용의가 있다.
Words 최호섭(IT 칼럼니스트)

PES2021

우리가 낭비할 수 있는 건 시간밖에 없음을 아들도 알게 될 거다. 스무 살 즈음 되면, 조숙하다면 그보다 더 일찍. 그걸 알면 쓸데없는 짓 안 하고 열심히 제 할 일을 할까? 글쎄다. 쓸데없는 짓 좀 하면 어때. 시간 좀 허투루 보내도, 젊음을 흥청망청 써도 괜찮다고 말해주고 싶다. 나도 그랬어, 라고 아들과 플레이스테이션 앞에 앉아서 말할 거다. 내가 축구 게임 <위닝 일레븐>에 빠진 건 20대 후반이었다. 할 일은 많고 체력도 좋았던 사회 초년생 때. 야근 후에 플스방에서 축구 게임을 하다가 새벽에야 집에 들어가곤 했다. 다음 날 아침에 인터뷰가 있어도, 마감 기간에도 플스방에 갔다. 게임하는데 무슨 이유가 있었겠나. 재밌으니까 했지. 그때는 백수 친구와 새벽에 게임하는 게 낙이었다. 지금은 못한다. 체력도 없고 집중력도 없고 무엇보다 재미없다.

재작년에 생일 선물로 축구 게임 <PES2021>을 선물받았다. 이제는 어엿한 사장님이 된 그 친구가 보내줬다. 그런데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PES2021>을 내려받는 동안 별 생각이 들지 않았다. 기대감도 없었다. 그런 내 모습이 안타까웠다. 정말 늙은 것 같았거든. 게임에 흥미가 없는 아저씨는 진짜 아저씨니까. 하드디스크에 남아 있는 <PES2021>은 언젠가 아들이 자라면 함께 플레이할 거다. 십몇 년 뒤가 될 테니, 그때 가면 구닥다리 게임이라고 하겠지. 느닷없이 레트로 축구 게임이 유행해서 아들이 관심을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바람이고.

어쨌든 는 대화하기 좋은 게임이다. 아빠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사춘기 아들에게 그래 나는 아무것도 몰라. 근데 스루패스 좀 해봐, 라고 말하고 싶다. 쓸데없는 얘기를 나누고 싶다. 넘쳐나는 체력을 어두침침한 골방에서 함께 게임하며 보내도 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냥 나는 네 편임을 알려주고 싶다. 아들은 게임에 관심이 없을 수도, 축구를 싫어할 수도 있다. 그래도 보여주고 싶다. 아빠도 일부러 새벽까지 게임하며 청춘을 낭비하던, 적의로 가득 찬 시절이 있었음을. 그러니 서럽고 화가 나도 언젠가는 나아진다는 것을. 마음껏 살아도 됨을 아들에게 증명해 보이고 싶다.
Editor 조진혁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2022년 05월호

MOST POPULAR

  • 1
    제로베이스원 성한빈&김지웅, '웅성즈' 케미가 돋보이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 2
    보테가 베네타의 새로운 ‘안디아모’ 캔버스 백
  • 3
    THE ELEGANT LIFE with WORK and FAMILY
  • 4
    끝의 시작
  • 5
    고르고 고른 신상 시계 4점

RELATED STORIES

  • LIFE

    만화책의 탄생

    <드래곤볼> <명탐정 코난> <몬스터> <꽃보다 남자> <주술회전>까지. ‘만화의 종가’ 서울미디어코믹스를 찾아가 만화책 한 권이 만들어지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듣고 왔다.

  • LIFE

    자연을 품은 스테이 4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쉼과 안정을 찾고자 한다면.

  • LIFE

    당일치기 벚꽃 구경 어떠세요?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는 경기도 근교 벚꽃 명소 4

  • LIFE

    발리로 떠나는 이유

    떠날 수만 있다면 주저 없이 발리를 찾는 이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 LIFE

    안부를 물어오는 봄날의 노래

    웅크렸던 마음을 깨우는 플레이리스트.

MORE FROM ARENA

  • ARTICLE

    킴 존스의 디올

    도쿄에서 진행된 디올 2019 멘즈 프리폴 컬렉션은 예상대로 굉장했다.

  • REPORTS

    서울 시티 파머

    미세 먼지로 더욱 삭막해진 서울을 푸르게 바꿔놓을, 파릇한 시티 파머들.

  • FASHION

    Winter-Ride

    혹한의 바람에 달려드는 바이커의 질주에 가속을 더해줄 아이템 5.

  • FASHION

    처치스의 페니 로퍼

    이 계절에 탐나는 이름, 처치스와 페니 로퍼.

  • FASHION

    주얼리와 시계의 믹스 매치

    형형색색 주얼리와 시계의 범상치 않은 믹스 매치.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