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나 이런 사람이야

송승헌은 여러 번 고개를 내저었다. 자기는 절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UpdatedOn October 26, 2018

/upload/arena/article/201810/thumb/40316-339499-sample.jpg

갈색 터틀넥 니트 맨온더분, 다이얼을 장식한 클래식한 패턴과 로마 숫자 인덱스 등 우아한 디자인으로 웨딩 시계로 각광받는 시계 ‘르 로끌’ 티쏘 제품.

출연 중인 드라마 <플레이어>의 반응이 아주 좋다.
연출을 맡은 고재현 PD와는 드라마 <여름향기> 때 배우와 조연출로 처음 만났다. 이후 지금까지 막역하게 지내는데, 어느 날 ‘내가 아는 송승헌’의 모습으로 드라마를 하나 하자 하더라. 그게 <플레이어>다.

극 중 강하리는 유쾌하고 때론 능청스럽다. 우리가 알던 송승헌과는 거리가 멀다.
심지어 작가님도 처음엔 ‘이걸 송승헌이 한다고?’ 하면서 의아해했다더라. 하지만 고재현 PD는 원래 내 모습을 너무 잘 아니까. 감독님도 내가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모습을 끄집어내려 한다. 실제 경쾌하고 밝은 면이나, 장난기 많은 모습? 연기도 일부러 한 톤 올려서 한다.

송승헌이 장난을 치다니. 상상이 잘 안 되는데?
남자들끼리야 다 똑같지. 장난도 치고, 욕도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드라마나 영화 속 내 모습만 보니까, ‘송승헌’ 하면 얌전하고 바른 생활만 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약간 포장된 느낌이랄까. 드라마 촬영 중엔 당연히 야외에서 스태프들과 도시락도 먹고 하는데, ‘생각했던 거랑 많이 다르시네요?’ 하는 스태프들도 있다. 그럴 땐, 나도 의아하다. 도대체 내가 어떤 이미지인지.

/upload/arena/article/201810/thumb/40316-339496-sample.jpg

흰색 코듀로이 셔츠·줄무늬 더블브레스트 수트 모두 맨온더분, 타이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영롱하게 빛나는 파란색 다이얼과 클루 드 파리 패턴이 아름답게 장식된 로마 숫자 인덱스, 조명에 따라 다채롭게 작동하는 선레이 등이 멋스럽게 어울린 시계 ‘슈망 데 뚜렐’ 티쏘 제품.

/upload/arena/article/201810/thumb/40316-339495-sample.jpg

아이보리색 니트 리스, 베이지색 더블브레스트 재킷 라르디니 by 신세계 인터내셔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실버 다이얼에 스켈레톤 형식의 디테일을 더해 고급스러운 시계 ‘트래디션 오픈 하트’ 티쏘 제품.

고독한 역할을 많이 해서 그런 게 아닐까. 실제 송승헌은 어떤가?
고민하고 외로워하고 고독하고 그렇지는 않다. 친구도 많고 편하게 어울려 노는 걸 좋아한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고독을 씹고 외로움을 타는 사람은 절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없는 남자일 것 같다는 생각은 오해일까?
재미는 없다. 하하. 친구들과 있을 때만 잘 논다.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다. 그래서 처음 보는 사람들은 ‘왜 이렇게 새침해?’ 하고 오해도 한다. 다만 40대가 되면서 조금씩 유연해지고 있다. 요즘엔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려고 노력한다.

작품 외에 송승헌은 드물게 모습을 드러낸다. 그렇게 살고 싶었던 걸까?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겠다는 의도는 없었다. 의도가 있으면 반드시 들킨다. 나를 잘 드러내지 않았던 건, 사실 별로 보여줄 게 없어서였다.

작품 속 송승헌의 이미지는 정형화됐다. 바르고, 달달하고, 부드러운 그런 거. 그런데 언젠가부터 의외의 역할을 하려고 한다.
예전엔 이왕이면 멋지고, 바르고, 정의로운 역할을 하려 했다. 연기자인데, 연기 욕심이 없었던 거다. 사실 연기가 뭔지도 잘 몰랐다. 변명하자면, 연기자가 되고 싶어서 된 게 아니었으니까. 어느 날 갑자기 방송국에서 다음 주부터 연기를 해야 한다고 던져준 대본이 <남자 셋 여자 셋>이었다. 이후 소위 말하는, ‘스타’가 됐다.
남들은 부러워하는데, 나는 너무 힘들었다. 매일매일이 지옥 같았으니까. 방송국에 가면 만날 연기 못한다고 혼나는데, 연기가 뭔지도 모르겠고, 배우가 내 길이 맞나 싶기도 하고. 지금 생각해보면, 안 해봤으니 못하는 게 당연한 일이고, 그러면 배우려고 노력을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 그래서 가장 안전한 역할만 했다. 그러다 군대를 다녀오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다. 조금씩 욕심이 생기더라. 그 이후로는 이왕이면 안 해본 역할을 고르려 한다. 악역도 해보고, 불륜남도 해보고. 이번 <플레이어> 역시 그동안 보여주지 않은 캐릭터라는 점이 가장 끌렸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1810/thumb/40316-339498-sample.jpg

회색 니트 조르지오 아르마니, 1525년 스위스 르로클 마을에 건립된 교회 시계탑에서 모티브를 얻은 클래식한 디자인과 80 시간 이상의 우수한 파워 리저브 기능이 특징인 시계 ‘르 로끌’ 티쏘 제품.

회색 니트 조르지오 아르마니, 1525년 스위스 르로클 마을에 건립된 교회 시계탑에서 모티브를 얻은 클래식한 디자인과 80 시간 이상의 우수한 파워 리저브 기능이 특징인 시계 ‘르 로끌’ 티쏘 제품.


 “아직까지 청춘 스타의 이미지가 남아 있는 거 같다. 
 ‘이제는 조금 배우 같네’ 이런 얘기를 듣고 싶다. 50~60대가 돼서도 멋지게 활동하는. 
 ‘저 배우 정말 멋있게 늙어간다’는 얘기 들으면서.” 

 

흰색 코듀로이 셔츠·베스트·팬츠 모두 맨온더분, 슈즈 크리스찬 루부탱, 타이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외부 충격과 자성에 강한 실리콘 밸런스 스프링을 탑재했으며, 80시간 파워 리저브 기능을 제공하는 시계 ‘발라드’ 티쏘 제품.

흰색 코듀로이 셔츠·베스트·팬츠 모두 맨온더분, 슈즈 크리스찬 루부탱, 타이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외부 충격과 자성에 강한 실리콘 밸런스 스프링을 탑재했으며, 80시간 파워 리저브 기능을 제공하는 시계 ‘발라드’ 티쏘 제품.

흰색 코듀로이 셔츠·베스트·팬츠 모두 맨온더분, 슈즈 크리스찬 루부탱, 타이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외부 충격과 자성에 강한 실리콘 밸런스 스프링을 탑재했으며, 80시간 파워 리저브 기능을 제공하는 시계 ‘발라드’ 티쏘 제품.

계기가 있었나?
군대에서 막 제대했을 무렵 받은, 어떤 팬의 편지가 계기였다. 사실 팬레터가 다 비슷하지 않나. ‘송승헌 씨 너무 좋아해요, 송승헌 씨 너무 멋있어요.’ 대개는 이런 내용인데, 그 팬레터에는 ‘송승헌 씨 연기에 감동을 받아 울고 웃어요’라고 쓰여 있었다. 뭔가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사실 나는 그동안 연기자가 직업이라고만 생각했지, 책임 의식을 갖지 못했다.
‘아, 그런데 누군가는 내 연기에 울고 웃는구나.’ 사실 누군가에게 감동을 준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 않나? 또 ‘연기자는 정말 복 받은 직업 같아요.’ 이런 말도 쓰여 있었다. 그 한마디가 굉장히 와 닿았다. ‘대충 하면 안 되겠구나’ ‘열심히 해야겠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30대가 되어서야 그걸 깨달았다는 게 조금 아쉽지만, 그때라도 알게 됐다는 점에서 그 팬에게 정말 감사하다.

해보지 않은 역할이 또 뭐가 있을까?
너무 많다. 하나씩 차근차근 해나갈 거다. 지금 퍼뜩 떠오르는 건, 정말 웃긴 코미디? 망가질 준비도 되어 있다.

요즘 송승헌의 고민은 무엇인가?
‘인생이란 뭘까? 행복이란 뭘까?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걸까?’ 요즘 들어 이런 생각을 자주 한다. 그래도 죽을 때 ‘아, 내 인생은 참 행복 했었다’ 이런 말을 하고 싶은데, 과연 행복이 무엇인지. ‘결혼을 해서 가정을 꾸리면 더 행복할까?’ 싶다가도, 결혼한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면, 열에 아홉은 늦게 하라고 하고. 삶이라는 건, 결국 행복이 무엇인지를 찾는 과정인 거 같다.

결혼 생각도 하나?
당연하지. 나이가 있는데. 다만, 좀 운명론자다. 이런 얘기를 하면 아직 철이 없다고들 하던데, 언젠간 운명의 상대가 나타날 거라고 믿는다. 아, 요즘 들어 애가 있는 친구들을 보면 많이 부럽기는 하다.

마지막 질문이다. 송승헌의 꿈은 무엇인가?
사실 아직까지 청춘 스타의 이미지가 남아 있는 거 같다. ‘이제는 조금 배우 같네’ 이런 얘기를 듣고 싶다. 그러려면 내가 잘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또 연기도 정말 잘해야 하고. 그래서 50~60대가 돼서도 멋지게 배우 생활을 하고 싶다. ‘저 배우 정말 멋있게 늙어간다’는 얘기 들으면서.

3 / 10
/upload/arena/article/201810/thumb/40316-339493-sample.jpg

흰색 셔츠 폴 스미스, 팬츠 토즈, 슈즈 크리스찬 루부탱, 6시와 9시, 12시 방향에 30분 및 6시간 카운터, 60초 크로노그래프를, 3시 방향에는 날짜창을 갖춘 시계 ‘슈망 데 뚜렐’ 티쏘 제품.

흰색 셔츠 폴 스미스, 팬츠 토즈, 슈즈 크리스찬 루부탱, 6시와 9시, 12시 방향에 30분 및 6시간 카운터, 60초 크로노그래프를, 3시 방향에는 날짜창을 갖춘 시계 ‘슈망 데 뚜렐’ 티쏘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이승률
PHOTOGRAPHY 김린용
STYLIST 황난
HAIR 현진(정샘물 West)
MAKE-UP 도영(정샘물 West)
COOPERATION 티쏘(02-3149-8237)

2018년 11월호

MOST POPULAR

  • 1
    고르고 고른 신상 시계 4점
  • 2
    떡볶이 데이
  • 3
    안부를 물어오는 봄날의 노래
  • 4
    송하윤, “명예가 쌓인 곳이 꽃길이 아니라, 내가 지금 가고 있는 이곳이 꽃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 5
    발리로 떠나는 이유

RELATED STORIES

  • FASHION

    THE ELEGANT LIFE with WORK and FAMILY

    유명세란 인사말 한마디, 눈짓 하나로도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것이다. 이영애가 그런 사람이다. “이영애입니다”라는 인사말 한마디면 모두가 아는 삶. 출처 불명 인플루언서가 넘쳐날수록 진짜 유명인의 광채는 은은하게 강해지고, 이영애는 언젠가부터 일국을 대표하는 유명인의 지위에서 내려온 적이 없다. 그런 이영애와 <아레나 옴므 플러스>가 만났다. 그는 카메라 앞에서는 신화적이었고 촬영 끝 인터뷰 현장에서는 인간적이었다. 이영애가 전하는 자신의 일과 삶.

  • FASHION

    MORNING WAVE

    따스하고 부드러운 햇살이 깃든 배리의 아침.

  • FASHION

    PETRICHOR RELIEVED HIM

    조슈아가 배리와 만나 딛고 선 스코틀랜드의 초원. 바람은 속삭이고 코끝에는 흙 내음이 스치던 하루의 기록.

  • FASHION

    Homeric Elegance

    소설과 희곡을 넘나드는 소재의 여정으로 이끈 에트로 액트(Etro Act) 컬렉션.

  • FASHION

    끝의 시작

    마티유 블라지는 끝에서 새로운 시작이라는 희망을 발견했다. 강인하고 단단한 마음을 토대로 한 보테가 베네타의 우아한 회복에 관하여.

MORE FROM ARENA

  • REPORTS

    이상적인 이상화

    동계올림픽 메달리스트 이상화. 이제 막 인생의 한 챕터를 끝낸 이상화를 만났다.

  • REPORTS

    키썸의 서울

    장난기로 눈이 반짝이는 여자. 키썸은 무대와 카메라 앞에서 살고 있다.

  • LIFE

    달마다 술

    구독 서비스라 하면 대개 영화나 음악 등을 떠올리지만 이제는 술이다. 매월 술이 대문 앞에 선물처럼 놓인다.

  • LIFE

    게임하는 작가들: SF 작가 김보영

    기술 발전과 가장 밀접한 매체는 게임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정교한 구조는 사람들을 게임에 깊이 몰입시킨다. 이제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직접 만들게끔 유도하고, 사용자는 오직 자신만의 서사를 갖게 된다. 비록 로그아웃하면 그만인 휘발성 강한 서사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뇌리에 오래도록 남아 다른 형태로 표현된다. 시나 소설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설치미술로 눈앞에 등장하기도 한다. 미래에는 게임이 선도적인 매체가 되리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는 지금, 게임에서 영감을 받는 작가들을 만났다.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게임과 예술의 기묘한 연관 관계를 추적했다.

  • INTERVIEW

    신발 다듬는 김슬기

    페르커 팩토리 김슬기는 15년 넘게 신발이라는 영역을 다듬어오고 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