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소수빈, "좋은 가수는 사람들의 마음에 발자국을 남길 줄 알아야 돼요"

<싱어게인 3> 가수 소수빈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UpdatedOn March 21, 2024

3 / 10

 

가수 소수빈이 <아레나 옴므 플러스>를 만났다. 소수빈은 올해 초 종영된 <싱어게인 3>에서 뛰어난 보컬 및 편곡 실력으로 연일 화제를 모은 끝에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촬영은 소수빈의 첫 단독 화보였지만, 그는 카메라 앞에서 진솔하고 유쾌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소수빈은 <싱어게인 3>에 출연하는 동안 선곡에 특히 신경을 썼다. 편곡을 잘 하려면 선곡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선곡 기준에 대해 “첫 번째는 내가 불렀을 때 어울리는 노래. 두 번째로는 구성을 봅니다. 편곡은 곡을 하나하나 뜯어서 분해하고 재조립하는 작업인데, 구조가 촘촘하게 잘 짜여 있으면 되려 어려워요”, “‘이 노래가 지닌 서사가 나와 잘 맞는가’ ‘이 곡이 나랑 어떤 인연이 있는가’ ‘내가 부른 버전이 다른 가수 버전을 이길 수 있는가’ 등등 따질 게 정말 많아요”라고 설명했다.

<싱어게인 3>에서 소수빈이 스스로 가장 만족스러웠던 무대는 박성신의 '한번만 더' 편곡을 선보였던 파이널 2차이다. 그는 “저는 1라운드 때부터 ‘몇 등을 하든 상관없이 그냥 무대를 잘하고 싶다’ ‘내가 만족할 수 있는 무대를 해야 된다’ 생각했어요. 오로지 그 목표 하나였기 때문에 늘 똑같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편곡도 만족스러웠고, 다행히 노래도 고민한 만큼 잘 나왔어요”라며 당시의 심정을 들려주었다.

소수빈은 어떻게 하면 노래를 잘 부를 수 있냐는 질문에 망설임 없이 했다. “저는 귀가 밝아야 된다고 생각해요. 어떤 능력이든 그걸 얻으려면 무언가를 접해야 되잖아요. 저는 누군가 노래를 하거나 평상시 말투로 대화할 때도 그 소리가 어디서 어떻게 나는지 바로 알 수 있어요. 그만큼 평소에 집중해서 듣거든요. 듣는 연습을 오래 하다 보면, 내가 내고 싶은 소리가 어디서 나는지 알게 되고, 그다음에는 어떤 소리가 불필요한지 알 수 있어요. ‘소리를 어떻게 내는가’보다 ‘내 안에서 어떤 소리를 없애야 되는가’를 아는 게 중요합니다."

소수빈이 생각하는 ‘좋은 가수’에 대한 기준은 확고했다. 그는 “좋은 가수는 사람들의 마음에 발자국을 남길 줄 알아야 돼요”라며, “"저마다 노래에 담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텐데, 그 이야기를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자기만의 방식으로 보여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죠. 그게 가수의 역할이고요. 그 방법이 무대든, 앨범이든, 뮤직비디오든 다 좋아요. 사람들의 마음에 발자국 하나를 찍을 줄 안다면 좋은 가수라고 생각해요”라고 전했다.

소수빈의 새로운 모습을 담은 화보 및 인터뷰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4월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

MOST POPULAR

  • 1
    ‘다다익선’을 둘러싼 질문은 다다익선
  • 2
    Green and Green
  • 3
    SHOW YOUR SHOES
  • 4
    CLEAN and CLEAR!
  • 5
    까르띠에 X 손석구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6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손석구

    강인한 매력이 돋보이는 손석구의 <아레나> 6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남자, 서른을 말하다

    남성복 브랜드 올젠이 론칭 30주년을 기념해 지난 30년간 지켜온 오리지널리티와 가치에 대해 더욱 특별한 의미를 더한다.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와 정신과 전문의 양재웅 원장이 말하는 ‘우리의 서른’에 대한 이야기.

  • INTERVIEW

    송중기가 짊어진 것

    송중기는 배우가 대단한 직업이 아니고 관객의 두 시간을 위한 땔감 정도라고 했다. 한 배우로서, 사람으로서의 책임을 생각하며 살아가는 송중기와 나눈 이야기.

  • INTERVIEW

    해방으로부터

    11년 전 작품 속에서 해방을 외쳤던 이민기는 이제 알고 있다. 해방은 없음을. 그보다 중요한 건 평범하게 제 몫을 해내는 것임을.

  • INTERVIEW

    엄청나게 큰 주먹을 휘두르는 남자

    국내 개봉을 앞둔 <범죄도시4> 허명행 감독을 만났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 영화계에서 가장 큰 주먹을 휘두르는 남자다. 하지만 그는 주먹의 크기보다 주먹을 휘두르는 명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MORE FROM ARENA

  • LIFE

    여름에 대하여

    네 남자가 제멋대로 그려본 각자의 여름 기억이 담긴 물건.

  • LIFE

    인턴은 다 그래

    파르르 떨리는 입술, 울먹이는 목소리, 삐질삐질 흐르는 땀. 의 인턴기자 주현영 배우가 연기한 것들이다. 인턴이 느끼는 무지에서 오는 괴로움을 표현했다. 그녀의 연기는 전국 인턴들의 마음을 쿡쿡 찔렀다. 나의 인턴 시절도 주마등처럼 스쳤다.

  • FASHION

    SQUARE SHAPE

    보테가 베네타의 카세트 백을 이루는 사각형으로 가득 찬 세상.

  • INTERVIEW

    2021 에이어워즈: 새소년의 황소윤

    황소윤에게 2021년은 성찰의 시간이었다. 달팽이가 집을 얹고 다니듯, 자신을 사랑하는 단단한 마음만 있다면 어디든 갈 수 있다고 말했다.

  • DESIGN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