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사과 혁명

아담과 이브의 사과, 뉴턴의 사과, 잡스의 사과, 그리고 마침내 한국에 상륙한 댄싱사이더의 사과는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사과 혁명들이다.

UpdatedOn June 09, 2022

3 / 10
/upload/arena/article/202206/thumb/51168-489804-sample.jpg

댄싱사이더 컴퍼니 공동 창업자 구성모 이사와 이대로 대표.

댄싱사이더 컴퍼니 공동 창업자 구성모 이사와 이대로 대표.

한국의 폭탄주 문화가 이해되지 않았던 미국 유학생의 창업
댄싱사이더 컴퍼니 이대로 대표는 미국 유학 생활을 하며 유년기를 해외에서 보냈다. 이대로 대표의 친구들은 대학을 졸업하며 동기들과 동부 보스턴 지역에서 사이더 사업을 시작했다. 그가 애플사이더라는 한국에서는 낯선, 국내 기업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주류를 생산하기로 결심한 것은 친구들의 영향이 컸다. 보스턴에서 ‘다운이스트 사이더’란 브랜드를 만들어낸 친구들이 미국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을 보고 ‘한국에는 왜 안 되지?’라는 고민 끝에 사과가 많이 나는 충주에 양조장을 차렸다. 공동 창업자 구성모 이사 역시 유학 생활을 한 덕에 서울을 떠나 지방 도시에서 창업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

사실 이 대표는 군 제대 후 사회생활을 하며 소맥만 마시는 문화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한국인들이 수십 년간 똑같은 술만 마시지만, 비싼 음식, 고급 차 등 전반적으로 좋은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판단했다. 시간이 지나면 국내에서도 좋은 술에 대한 니즈가 있을 것이라 보고, 한국에는 없지만 해외에서는 보편화되어 있는 애플사이더라는 술을 소개하자는 것이 창업의 취지였다.

유학파 청년 두 명이 세운 회사인 댄싱사이더 컴퍼니는 창업 4년 차를 맞아 직원도 30명 가까이 늘어났고, 현재 생산하는 사이더 종류도 10종에 이른다. 얼마 전 미국에서 열린 국제 사이더 블라인드 품평회에서 금상과 브랜드상 등을 수상하며 사이더의 본고장 미국에서 한국 토종 사과 과실주로 인정받기도 했다.

국산 사과의 달콤한 풍미를 그대로 담은 오리지널 애플사이더, 스윗마마.

국산 사과의 달콤한 풍미를 그대로 담은 오리지널 애플사이더, 스윗마마.

국산 사과의 달콤한 풍미를 그대로 담은 오리지널 애플사이더, 스윗마마.

국산 사과의 풍미를 맛볼 수 있는 깔끔한 피니시의 드라이 사이더, 댄싱파파.

국산 사과의 풍미를 맛볼 수 있는 깔끔한 피니시의 드라이 사이더, 댄싱파파.

국산 사과의 풍미를 맛볼 수 있는 깔끔한 피니시의 드라이 사이더, 댄싱파파.

당신을 춤추게 하는 술, 애플사이더
“브랜드명을 짓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애플사이더라는 남이 걷지 않은 새로운 길을 우리만의 방식으로 펼쳐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회사를 창업해서 ‘자유, 즐거움, 유쾌함’을 브랜드명에 담고 싶었어요. 최종적으로 술을 즐길 수 있는 나이의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술이 됐으면 해서 ‘댄싱사이더 컴퍼니’라고 지었죠. ‘춤추는 사이더’라는 이름의 뜻처럼 유쾌한 분위기에서 가볍게 몸을 흔들면서 혼자 또는 여럿이 함께 마실 수 있는 술이 되면 좋겠어요.”


한국을 넘어 미국에서 인정받은 한국 토종 애플사이더
이대로 대표는 초기에는 애플사이더를 아무리 열심히 설명해도 ‘그래서 이게 사과 맥주예요?’라고 묻던 분들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애플사이더를 먼저 알고 제품을 찾아 주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기뻐했다. “과실주 카테고리가 국내에서도 국내 와인 업계와 함께 커가고 있는 상황이고 인지도도 오르고 있어요. 애플사이더 전문 양조장을 시작한 저희를 보고 국내에서도 애플사이더 생산과 판매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생겨서 창업하시는 분들도 생겨나고 있고요. 처음에는 우리 사과로 만든 애플사이더로 국내 애플사이더 시장을 개척해보자는 생각만 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 미국에서 열린 국제 사이더 블라인드 품평회에서 상을 받아 오리지널 코리안 사이더가 인정받는 거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사이더를 마셨고 미국은 크래프트 사이더의 본고장인데, 뉴욕에서 수많은 업체들 사이에서 수상했기에 회사 전체적으로도 자신감이 더 붙었을 것이다.


330ml 한 병의 사이더에 약 2개의 사과가 들어가는 애플사이더
댄싱사이더는 신선한 사과즙에 효모를 넣고 정성껏 관리해 달콤한 풍미와 톡 쏘는 탄산감이 느껴지는 애플사이더를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고품질의 애플사이더를 만들기 위해 사과를 아낌없이 사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330ml 한 병의 사이더에 약 2개의 사과가 들어가는 셈이다.

해외와 다르게 우리나라는 부사 위주로 사과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부사는 당도가 높은 편이라 해외에서 ‘디저트 애플’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사과즙 원액을 제품 맛을 낼 때 활용하기 때문에 달콤한 계열의 맛의 애플사이더 위주로 선보이고 있다. “레시피를 개발할 땐 해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기도 하지만, 재료 자체는 한국의 맛이 담긴 원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희가 만드는 모든 제품이 세상에 없던 맛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외국인분들은 보통 저희 제품을 드시면 좋아해 주시더라고요”라고 이 대표는 말한다.

한국 땅에서 나온 좋은 과일과 농산물을 조합해 지금까지 세상에 없던 사이더를 선보인다는 자부심으로 사이더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댄싱사이더. 앞으로도 한국적인 맛과 멋을 잘 표현해서 지금까지 없던 애플사이더를 선보일 것이라는 이대로 대표한테서 사과 향이 짙게 풍겼다면 오버일까.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Guest Editor 김선아
Cooperation 댄싱사이더

2022년 06월호

MOST POPULAR

  • 1
    크기별로 알아보는 골프 에센셜 백 4
  • 2
    배우 이영애가 들려주는 평소의 생각들(feat. 취미, 고민, 작품 그리고 돈까스)
  • 3
    UNFAMILIAR SUIT
  • 4
    NEO GENDER
  • 5
    고급 시계 3라운드

RELATED STORIES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 LIFE

    가구 보러 왔습니다

    나 혼자 사는 1인 가구라면 지금 소개하는 5곳을 저장해둘 것.

  • LIFE

    코로나 때 어떻게 하셨어요?

    비대면과 거리두기의 코로나 시대가 불과 몇 년 전이다. 많은 이별과 폐업과 변화를 만들어낸 이 병의 특징 중 하나는 극단적으로 낮은 20대 발병률과 사망률이었다. 즉 20대는 한창 나이에 마스크를 끼고 시작도 하지 않은 밤의 술자리를 빠져나와야 했다. 이 시대 젊은이들의 섹스는 어땠을까? 더했을까 덜했을까?

MORE FROM ARENA

  • LIFE

    OH HOLY NIGHT

    근사한 연말 분위기를 더해줄 올해의 홀리데이 에디션.

  • INTERVIEW

    최예빈 '웃으면 더 예쁨' 화보 미리보기

    <펜트하우스>의 최예빈 첫 단독 화보

  • LIFE

    혐오의 온도는 몇 도?

    한 아시아 여성이 대낮에 거구의 흑인 남성에게 두드려 맞았다. 그녀가 뭘 잘못했냐고? 굳이 말하자면 앞을 바라본 채 길을 걸었다는 것. 또 하나는 아시아인이라는 점이다. 사건은 CCTV에 포착됐고 아시아인의 거센 분노로 이어졌다. 심각해지는 미국 내 아시아인에 대한 혐오는 영상으로 증명됐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혼돈을 준 뒤 혐오는 심화됐다. 혐오의 무게를 짊어지고 살아가는 뉴욕의 아시아인에게 물었다. 지금 아시아인에 대한 혐오의 온도는 몇 도냐고.

  • REPORTS

    한국에서 태어났다면 달려봐야 할 드라이브 코스

    십수 년 풍광 좋은 길 찾아다닌 자동차 전문 기자가 귀띔한다. 어떤 길을 선택해도 합당한 감동을 선사한다. 이제 그곳까지 찾아갈 의욕만 있으면 된다.

  • REPORTS

    산이라는 아이러니

    산이에게 물었다. 래퍼인데 바른 사람으로 보이는 건 득일까, 실일까?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