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질투는 나의 힘

질투가 삶의 동력이 될 수 있을까? 4백40명에게 물었다.

UpdatedOn February 08, 2022

3 / 10
/upload/arena/article/202202/thumb/50182-479222-sample.jpg

 

질투란 뭘까? 시기하는 마음이자, 미워하고 깎아내리는 마음이라는 사전적 정의가 있지만 그 의미는 우리에게 더 복합적이다. 좋아해서 미워하고, 나보다 나은 누군가를 따라잡고자 하는 시기심. 누군가는 그 복잡한 감정을 토대로 성장하고, 사회성이나 사랑에 대입하기도 한다. 혹자는 질투를 느끼지 않을 수도 있다. 사람이란 그렇게 다양하니까. 누구나 한 번쯤 느껴봤을 그 감정을, 사랑 노래 가사에도 자주 등장할 만큼 복잡다단한 그 심정을 들여다보고 수학적으로 판단하기로 했다. 그러니까 질투는 과연 우리 삶의 동력이 될 수 있을까?

3 / 10
/upload/arena/article/202202/thumb/50182-479216-sample.jpg

 

 Q  질투를 느끼는 대상은?

4백20명이 답했다. 약 150명이 ‘(회사 혹은 일하는 곳의) 동료’라고 답했다. 가장 많은 35.7%를 차지했다. “나보다 업무 능력이 뛰어난 동기를 보며 질투를 느꼈다”라고 답한 사람도 있고, “후배인데 금방 나를 따라잡아 일을 더 잘하게 됐을 때” 시기했다는 사람도 있다. 가장 가슴 아픈 답변은 “같은 날 동기로 입사했지만 학벌이 다르다는 이유로 나보다 고액 연봉을 받는다”라고 한 것이다. 두 번째로 많은 설문조사 결과는 ‘연인’. 약 70명이 꼽았고, 16.7%에 해당한다. 사랑이야말로 어떤 규칙이나 수학으로 판단할 수 없듯이, 그들이 질투를 느끼는 이유 또한 천차만별이다. 가장 많은 답변은 “내가 연인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서”였다. 그 외 “연인의 사회성”을 부러워한 사람도, “애인의 밝은 성격”을 시기하는 사람도 있었다. 세 번째는 연인보다 근소한 차이로 3위를 기록한 ‘친구’. 60여 명이 골랐고, 14.3%에 해당한다. 다양한 이유로 질투한다는 통계가 나왔다. “나보다 돈을 잘 벌어서”라는 경제적인 이유도, “잘생겨서”라는 어쩔 수 없는 예시도, “잘난 애인을 만나서”라는 답변도 있었다. 네 번째는 약 30명이 고른, 7.2% 에 해당하는 ‘없다’고 말한 경우다. 질투 자체를 느끼지 않는다고 했다. 따라서 삶에 질투가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고 했다. 그 외 “동업자이기도 한 배우자의 업무 능력”이라 답변한 사람을 포함해 약 10명이 고른 ‘가족’이 있고, 하나로 특정할 수 없는 ‘기타’에 해당하는 답변을 한 1백 명이 있다. 기타에 해당하는 답변 중에는 ‘동물’ ‘모든 사람’ ‘모르는 사람’ 등이 있다.

/upload/arena/article/202202/thumb/50182-479217-sample.jpg

 Q  무엇에 질투를 느끼나?

4백40명이 답했다. 독보적으로 많은 사람이 고른 1위는 ‘업무 능력’, 47% 에 달한다. 가장 많은 예시는 “나보다 일을 잘하는 사람”이고, 세부적으로는 “경력 대비 업무 능률이 빠르게 성장한 사람” 이나 “투자하는 노력에 비해 일을 잘하는 사람”도 있다. 분야마다 다르겠으나, 업무 능력은 노력만큼 재능이 중요한 분야도 있을 터. 따라서 노력과 시간에 반드시 뒤따르는 보상이 아닐 수 있다는 점에서 질투를 느낄 수 있다. 두 번째로 많은 답변은 ‘대인관계(사회성)’이다. 총 13.6%에 달하는 사람들이 골랐고, 사회성이란 사람을 만나는 모든 순간에 해당하기에 답변 또한 다양하다. “쉽게 친구가 되는 사람”이라는 답변도 있고, “업무 미팅 때 존재감이 독보적인 동료” 라고 답한 사람도 있다. 반대로 “아니다 싶은 관계를 쉽게 끊는 친구”라고 답한 경우도 있다. 그 외에는 “다양한 모임에 참석할 만큼 사교적인 사람” 등이 있다. 대인관계와 근사한 차이를 기록한 건 11.4%에 해당하는 ‘재력’이다. 가장 많은 경우가 “나보다 돈이 많은 부자” 라고 답했다. 세부적인 경우로는 “갖고 싶은 비싼 차를 타는 오너”와 “크고 좋은 집에 사는 사람”이라는 답변이 있었다. 그 외에는 9.1%에 해당하는 ‘외모’가 있고, ‘없다’고 답한 사람이 4.6%, ‘기타’ 를 고른 사람들은 약 13.6%, 답변으로는 “유명세”를 부러워하는 사람과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질투한 사람도 있다.

 Q  질투가 삶에 도움이 됐나?

총 4백40명이 답한 설문에 약 61.4%가 ‘그렇다’고 답했다. 과반수 이상이 질투가 삶에 도움이 된다고 한 셈이다. 질투라는 감정이 때때로 가슴 아프게 하고 힘들게 하지만, 이를 동력 삼아 더 나은 오늘을 만들었다고 했다. 그 예시로는 “직장 동료의 업무 능률을 질투했고, 결국 그보다 나은 나만의 스킬이 생겼다”라고 답한 경우도, “애인을 질투해서 결국 나를 더 사랑하게 됐다” 라는 답변도 있었다. 더불어 “친구의 넉살 좋은 사회성을 보고 배우며 대인관계 스킬이 좋아졌다”라는 답변도 있었다. 그 외 38.6%는 ‘아니오’라고 답했다. “애인을 질투하다 지쳐서 결국 헤어졌다” 라는 비통한 사연도 있었고, “회사 후배를 향한 질투심이 티가 났는지, 다른 동료들이 나를 안쓰럽게 보기 시작했다” 라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친구의 재력을 질투하다 감정이 격해져 결국 그를 보기 힘들어졌다”라는 답변도 있었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양보연
COOPERATION 게티이미지뱅크

2022년 02월호

MOST POPULAR

  • 1
    송하윤, “명예가 쌓인 곳이 꽃길이 아니라, 내가 지금 가고 있는 이곳이 꽃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 2
    만화책의 탄생
  • 3
    Homeric Elegance
  • 4
    <아레나> 4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이영애
  • 5
    MORNING WAVE

RELATED STORIES

  • LIFE

    사카모토 류이치에게

    사카모토 류이치는 떠났지만, 그의 음악은 여전히 우리 곁에서 흐른다. 3월 28일. 사카모토 류이치의 1주기를 앞두고, 그를 보며 듣고 사랑했던 사람들에게 질문을 건넸다. 오래된 서랍 속 편지 같은 이야기들이 돌아왔다.

  • LIFE

    만화책의 탄생

    <드래곤볼> <명탐정 코난> <몬스터> <꽃보다 남자> <주술회전>까지. ‘만화의 종가’ 서울미디어코믹스를 찾아가 만화책 한 권이 만들어지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듣고 왔다.

  • LIFE

    자연을 품은 스테이 4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쉼과 안정을 찾고자 한다면.

  • LIFE

    당일치기 벚꽃 구경 어떠세요?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는 경기도 근교 벚꽃 명소 4

  • LIFE

    발리로 떠나는 이유

    떠날 수만 있다면 주저 없이 발리를 찾는 이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MORE FROM ARENA

  • LIFE

    셰프들의 식재료

    궁극의 맛을 완성해줄 단 하나의 식재료.

  • FASHION

    GROOMING ROUTINE IN THE CITY

    회색 도심 속 미세먼지를 개운하게 씻어내고 빈틈없이 막아내는 방법.

  • FASHION

    일주일에 한 번, 스크럽

    불필요한 각질이 쌓이는 여름 피부를 관리하기 좋은 알찬 스크럽 제품들.

  • FASHION

    RETRO FACE

    새로운 시즌을 맞이해 반가운 얼굴들이 돌아왔다.

  • INTERVIEW

    유현주, 끝없이 달리는 그녀의 도전

    올리브영이 소개하는 N월의올리브 8월 인물. 2011년 KLPGA에 입회하며 필드 위의 여신으로 꾸준하게 인기 상승하고 있는 프로골퍼 유현주의 인터뷰.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