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스타트업이 인류를 구원한다

스타트업 - BIOTIPAC

환경, 빈곤, 질병 등 인류를 위협하는 문제들을 기술로 해결한다. 채팅 앱으로 아프리카의 허기를 채우려는 농업테크, 전기차 시대에 경제적으로 소외된 이들에게 기회를 주는 모빌리티 기업, 착한 박테리아로 식품 유통기한을 늘리는 푸드테크, 저소득층 아이들의 발달장애 치료를 위한 에듀테크, 중력을 사용한 신개념 청정 에너지까지. 인류애를 품은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UpdatedOn August 19, 2021

/upload/arena/article/202108/thumb/48816-462958-sample.jpg

BIOTIPAC

인간친화적 박테리아가 식품의 부패를 막는다. 환경과 인류의 건강한 시간이 조금 더 늘어난다. 식품과 농작물의 신선도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 화학물질을 사용하거나, 포장하거나, 냉장시키기도 한다. 바이오티팍의 방법은 다르다. 인간친화적인 박테리아를 사용해 식품의 보존 기간을 늘린다. 환경과 인류를 위한 방법이다. 영양 혼합물이 들어 있는 바이오티팍의 스마트 젤 캡슐을 식품이 담긴 패키지에 넣으면, 시간이 지나 수증기에 노출되며 좋은 박테리아가 식품을 에워싼다. 미생물이 식품을 보호하며 다른 미생물이 식품에 달라붙는 것을 막는 원리다. 냉장고나 화학물질 없이도 신선함이 유지된다.

냉장이나 방부제 없이 농작물을 유통시킨다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다는 뜻이다. 바이오티팍의 기술은 탄소 배출 절감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까?
FAO(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따르면 식품이 부패하며 발생하는 온실가스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를 차지한다고 한다. 버려진 작물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16%에 달한다. 최소 20%의 온실가스가 과일과 식품의 미생물 부패로 인한 것이다. 바이오티팍의 기술은 신선식품 유통기한을 25~100% 연장한다. 실온에서 효과적이고, 높은 온도에서도 지속된다. 음식물 쓰레기와 에너지 소비량을 25%까지 줄일 수 있다면 온실가스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환경 문제 외에도 빈곤, 질병 등 현재 인류는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바이오티팍의 좋은 박테리아는 인류가 처한 문제들 중 무엇을 해결할 수 있을까?
농업 생산성과 식량 유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2050년에는 전 세계 인구가 97억 명에 달한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 변화와 농경지 감소로 인해 식량 생산과 자원 부족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또 팬데믹과 같은 사태가 발생하면 유통기한이 긴 식품이 중요해진다. 코로나19 이후 건강하고 신선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솔루션은 생산 비용이 낮아 저렴하다. 재배자와 농산물 유통자, 신선식품 제조업체에게 비용 절감 효과가 있어 제품 가격 인상도 필요치 않다. 맛과 식감에 영향을 주지도 않고, 화학 보존제도 필요 없다.

빈곤과 기아에 허덕이는 지역이나, 시장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 등은 신선한 농작물을 얻기 어려웠다. 바이오티팍의 기술은 개발도상국이 처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우리 제품은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된다. 빈곤층에게 건강한 식품을 지원할 수 있다는 뜻이다. 포장과 냉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에 전력이 부족한 지역에서도 쓸 수 있다. 농산물의 유통기한이 길어지며, 수확 후 유지 관리가 제한된 지역의 식품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우리 제품은 사용이 매우 간편하기에 장비 투자도 필요치 않다. 또한 우리의 스마트 젤 캡슐을 이용하면 작물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성장을 촉진시킨다. 수확량을 늘리고 농업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다.

스마트 젤 캡슐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은 어떤가?
재배 농가, 포장 공장, 신선식품 수출업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들은 방부제와 살충제 대신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대안이 시급했다. 다수가 화학물질 수치에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었다. 유럽에선 2030년까지 항균제를 포함한 농약을 50% 절감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안은 기존 항균제보다 비쌀 수 있다. 바이오티팍은 친환경적인 해결책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한다. 열대 과일, 오이, 아스파라거스 같은 냉장에 예민한 채소에 굉장히 유용하다.

바이오티팍이 세상에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
지속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만들어 식품 생태계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유통기한을 연장하고, 식품 포장 방식을 새로 설계하고, 포장 재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도 우리가 기대하는 변화다.

앞으로 바이오티팍의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의 솔루션을 딸기나 체리처럼 유통기한이 짧은 과일에 적용할 계획이다. 농작물 보호와 가공 신선식품 분야에서도 시험을 이어갈 생각이고. 인간친화적 박테리아의 잠재적 가능성은 무한하다. 식품을 넘어 화장품·약품 등 적용할 분야가 다양하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정소진
ASSISTANT 강예진
COOPERATION 게티이미지뱅크

2021년 08월호

MOST POPULAR

  • 1
    THE ESSENTIAL MEN'S JACKETS
  • 2
    신세경 향수, '제라늄 젬' 출시
  • 3
    BACK TO BASIC
  • 4
    헤드폰 같이 고를까?
  • 5
    오늘을 사는 김정현

RELATED STORIES

  • LIFE

    가장 손쉬운 라이카

    라이카 디룩스(D-Lux) 8은 콤팩트 모델인 디룩스 라인의 신작이다. 6년의 기다림 끝에 나온 카메라기에 이목이 집중됐지만 내가 만난 디룩스 8은 슴슴한 평양냉면 같았다 . 볕 좋은 가을날 덕수궁으로 나가 직접 카메라를 잡아보았다.

  • LIFE

    연상녀와 연하녀

    연상녀와 연하녀 중 누구와의 섹스가 더 좋을까? 오빠들과 동생들의 답변을 듣고 내린 결론은 이렇다. 실력이 전부는 아니다. 그럼 무엇이 남았을까?

  • LIFE

    열아홉 나의 꿈은

    지금 카카오톡 지갑에 들어가면 5분 만에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뗄 수 있다. 이 기사는 재미 삼아 뽑아본 생활기록부에서 시작했다. 열아홉 청춘 그대로 훌쩍 어른이 되어버린 이들을 찾아가 물었다. 그 시절 당신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원하던 어른이 되었나요? 여섯 어른이 들려준 열아홉, 그때의 꿈 이야기.

  • LIFE

    애인의 취미

    모터사이클은 위험하고 원정 낚시는 최악. 금요일 밤에 헬스클럽 가는 남자가 진국이라는 그들의 주장은 과연 사실일까? 이상적인 애인의 취미는 무엇일까. 운동, 게임, 낚시, 모터사이클, 각기 다른 취미를 즐기는 애인을 둔 여자들에게 물었다.

  • LIFE

    기념하고 싶었어

    모든 기념품은 짐이다. 가뜩이나 무겁고 비좁은 여행 가방에 부담을 더하는 짐. 하지만 기꺼이 집으로 실어 나른 기념품들은 가장 진한 추억거리가 되어준다. 저마다의 사연으로 모여든 기념품을 앞에 두고 여행담을 들어봤다.

MORE FROM ARENA

  • INTERVIEW

    CP컴퍼니, 오상욱과 함께한 화보 및 영상 공개

    오리지널 이탈리안 스포츠웨어 브랜드이자 컨템퍼러리 브랜드 CP컴퍼니와 펜싱 금메달리스트 오상욱이 함께한 화보와 인터뷰가 공개됐다.

  • AGENDA

    미스터 션샤인의 시대

    서구화, 근대화, 오리엔탈리즘에 의해 타의적으로 만들어진 시대의 빗장을 열어젖혀야 한다는 것을 <미스터 션샤인>이 알려줬다.

  • FASHION

    트러블 케어를 함께할 수 있는 수분 크림 4

    트러블 케어 후엔 반드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줘야 한다.

  • REPORTS

    폴킴의 의미

    여기 지금. 노래하기 위해 태어난 청년, 폴킴.

  • LIFE

    요즘 뜨는 국제커플 유튜버들

    산 넘고 물 넘고 국경 넘어 만난 국제커플이 유튜버로 뜬다. 팬데믹의 시대에 더 뜨겁고 각별해진 국제커플 유튜버 4쌍.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