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스타트업이 인류를 구원한다

스타트업 - BIOTIPAC

환경, 빈곤, 질병 등 인류를 위협하는 문제들을 기술로 해결한다. 채팅 앱으로 아프리카의 허기를 채우려는 농업테크, 전기차 시대에 경제적으로 소외된 이들에게 기회를 주는 모빌리티 기업, 착한 박테리아로 식품 유통기한을 늘리는 푸드테크, 저소득층 아이들의 발달장애 치료를 위한 에듀테크, 중력을 사용한 신개념 청정 에너지까지. 인류애를 품은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UpdatedOn August 19, 2021

/upload/arena/article/202108/thumb/48816-462958-sample.jpg

BIOTIPAC

인간친화적 박테리아가 식품의 부패를 막는다. 환경과 인류의 건강한 시간이 조금 더 늘어난다. 식품과 농작물의 신선도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 화학물질을 사용하거나, 포장하거나, 냉장시키기도 한다. 바이오티팍의 방법은 다르다. 인간친화적인 박테리아를 사용해 식품의 보존 기간을 늘린다. 환경과 인류를 위한 방법이다. 영양 혼합물이 들어 있는 바이오티팍의 스마트 젤 캡슐을 식품이 담긴 패키지에 넣으면, 시간이 지나 수증기에 노출되며 좋은 박테리아가 식품을 에워싼다. 미생물이 식품을 보호하며 다른 미생물이 식품에 달라붙는 것을 막는 원리다. 냉장고나 화학물질 없이도 신선함이 유지된다.

냉장이나 방부제 없이 농작물을 유통시킨다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다는 뜻이다. 바이오티팍의 기술은 탄소 배출 절감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까?
FAO(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따르면 식품이 부패하며 발생하는 온실가스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를 차지한다고 한다. 버려진 작물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16%에 달한다. 최소 20%의 온실가스가 과일과 식품의 미생물 부패로 인한 것이다. 바이오티팍의 기술은 신선식품 유통기한을 25~100% 연장한다. 실온에서 효과적이고, 높은 온도에서도 지속된다. 음식물 쓰레기와 에너지 소비량을 25%까지 줄일 수 있다면 온실가스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환경 문제 외에도 빈곤, 질병 등 현재 인류는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바이오티팍의 좋은 박테리아는 인류가 처한 문제들 중 무엇을 해결할 수 있을까?
농업 생산성과 식량 유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2050년에는 전 세계 인구가 97억 명에 달한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 변화와 농경지 감소로 인해 식량 생산과 자원 부족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또 팬데믹과 같은 사태가 발생하면 유통기한이 긴 식품이 중요해진다. 코로나19 이후 건강하고 신선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솔루션은 생산 비용이 낮아 저렴하다. 재배자와 농산물 유통자, 신선식품 제조업체에게 비용 절감 효과가 있어 제품 가격 인상도 필요치 않다. 맛과 식감에 영향을 주지도 않고, 화학 보존제도 필요 없다.

빈곤과 기아에 허덕이는 지역이나, 시장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 등은 신선한 농작물을 얻기 어려웠다. 바이오티팍의 기술은 개발도상국이 처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우리 제품은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된다. 빈곤층에게 건강한 식품을 지원할 수 있다는 뜻이다. 포장과 냉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에 전력이 부족한 지역에서도 쓸 수 있다. 농산물의 유통기한이 길어지며, 수확 후 유지 관리가 제한된 지역의 식품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우리 제품은 사용이 매우 간편하기에 장비 투자도 필요치 않다. 또한 우리의 스마트 젤 캡슐을 이용하면 작물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성장을 촉진시킨다. 수확량을 늘리고 농업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다.

스마트 젤 캡슐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은 어떤가?
재배 농가, 포장 공장, 신선식품 수출업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들은 방부제와 살충제 대신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대안이 시급했다. 다수가 화학물질 수치에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었다. 유럽에선 2030년까지 항균제를 포함한 농약을 50% 절감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안은 기존 항균제보다 비쌀 수 있다. 바이오티팍은 친환경적인 해결책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한다. 열대 과일, 오이, 아스파라거스 같은 냉장에 예민한 채소에 굉장히 유용하다.

바이오티팍이 세상에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
지속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만들어 식품 생태계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유통기한을 연장하고, 식품 포장 방식을 새로 설계하고, 포장 재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도 우리가 기대하는 변화다.

앞으로 바이오티팍의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의 솔루션을 딸기나 체리처럼 유통기한이 짧은 과일에 적용할 계획이다. 농작물 보호와 가공 신선식품 분야에서도 시험을 이어갈 생각이고. 인간친화적 박테리아의 잠재적 가능성은 무한하다. 식품을 넘어 화장품·약품 등 적용할 분야가 다양하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정소진
ASSISTANT 강예진
COOPERATION 게티이미지뱅크

2021년 08월호

MOST POPULAR

  • 1
    영광의 도둑
  • 2
    대형견이 출입 가능한 용산의 펫 프렌들리 카페 4
  • 3
    <아레나> 7월호 커버를 장식한 수영선수 황선우
  • 4
    K-카페 레이서
  • 5
    OLDIES BUT GOLDIES

RELATED STORIES

  • LIFE

    떠나자! 워케이션

    밀린 업무 때문에, 불안한 마음에 길게 또는 멀리 떠나지 못하더라도 쉼은 필요한 법!

  • LIFE

    서울의 펍

    한여름 밤 슬리퍼 차림으로 찾는 호프집은 도시 생활의 로망이다. 오래되어 특별하고, 새로워 즐거운 서울의 멋진 펍 8.

  • LIFE

    블랙 맘바 레거시

    2024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미국 농구팀이 또 한 번 드림팀을 꾸렸다. 역대 최고로 불릴 법한 전력이지만 여전히 농구팬 마음속에는 떠오르는 한 사람이 있다. ‘블랙 맘바’ 코비 브라이언트다. 지독한 승부욕으로 일관했던 그는 현역 시절 “NBA 파이널 우승보다 올림픽 금메달이 더 값지다”는 말을 남겼다. 그의 위대한 유산을 돌아보기 위해, 그의 몸짓 하나하나에 열광하고 기뻐했던 이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듣고 왔다.

  • LIFE

    그릇의 늪

    그릇 러브들의 놀이터 같은, 그릇 쇼핑의 성지 5곳

  • LIFE

    대형견이 출입 가능한 용산의 펫 프렌들리 카페 4

    털북숭이들과 함께 하는 법.

MORE FROM ARENA

  • LIFE

    숨길 수 없어요

    유리부터 크리스털, 아크릴, 레진까지, 얼음처럼 투명한 순간의 세계.

  • FASHION

    RISING

    2021 LVMH 워치 위크 중 수면 위로 떠오른 3개의 시계를 살펴봤다.

  • FILM

    2015 제10회 A-AWARDS 오프닝

  • LIFE

    일론 머스크는 무엇인가

    비디오 게임에 중독됐던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백인 소년은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CEO 일론 머스크가 되어 이렇게 말한다. “저는 전기차를 재창조했고, 지금은 사람들을 로켓선에 태워 화성에 보내려 하고 있습니다. 그런 제가 차분하고 정상적인 친구일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그럼 그를 어떤 친구라고 생각해야 할까? 항공우주공학자, 경영 전문가, 일론 머스크 전기 번역가에게 물었다.

  • LIFE

    뉴진스를 보는 세 가지 시선

    지금 K-팝 신에서 가장 뜨거운 것들. 뉴진스, 민희진 그리고 민희진의 뉴진스 마케팅. 뉴진스를 둘러싼 이슈들을 세 가지 시선으로 분석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