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황소윤이라는 宇宙

새소년의 황소윤은 항상 머리가 아프다. 그리고 그 고통은 창작의 결과물로 이어진다. 그게 새소년의 음악이다. 그렇게 그는 새소년이라는 밴드를 이끌며 스스로의 길을 개척하고 있다.

UpdatedOn July 12, 2021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2-459375-sample.jpg

블루종 재킷 더오픈프로덕트, 팬츠 그레이스 엘우드, 안경 개인 소장품. 지름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오토매틱, 셀프 와인딩, IWC 자체 제작 82100 칼리버, 60시간의 파워리저브, 카프스킨 스트랩, EasX-CHANGE 시스템, 수압 저항 기능 10bar의 빅 파일럿 워치 43 1천70만원 IWC 제품.

블루종 재킷 더오픈프로덕트, 팬츠 그레이스 엘우드, 안경 개인 소장품.

지름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오토매틱, 셀프 와인딩, IWC 자체 제작 82100 칼리버, 60시간의 파워리저브, 카프스킨 스트랩, EasX-CHANGE 시스템, 수압 저항 기능 10bar의 빅 파일럿 워치 43 1천70만원 IWC 제품.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2-459376-sample.jpg

검은색 뿔테 안경 프라다 by 룩소티카, 티셔츠 헬무트 랭, 팬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지름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오토매틱, 셀프 와인딩, IWC 자체 제작 82100 칼리버, 60시간의 파워리저브, 인디고색 카프스킨 스트랩, EasXCHANGE 시스템, 수압 저항 기능 10bar의 빅 파일럿 워치 43 1천70만원 IWC 제품.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2-459377-sample.jpg

검은색 셔츠 그레이스 엘우드, 안경 개인 소장품.

지름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오토매틱, 셀프 와인딩, IWC 자체 제작 82100 칼리버, 60시간의 파워리저브, 카프스킨 스트랩, EasX-CHANGE 시스템, 수압 저항 기능 10bar의 빅 파일럿 워치 43 1천70만원 IWC 제품.

새소년의 황소윤은 Z세대의 아이콘으로 불리기도 해요. 자신의 세대가 가진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일단 우리를 세대로 구분하는 게 생소해요. 제가 무슨 세대인지 몰랐는데 그렇게 불러주시더라고요. 이런 질문을 자주 받곤 하는데, 저는 남을 잘 몰라요. 그래서 저만 생각하면 세대를 불문하는 것이 우리 세대인 것 같기도 해요. 다양한 감성이 풍부한 세대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다채롭다’ 정도?

현 세대는 음악을 굳이 장르로 구분하며 듣지는 않는 것 같아요. 국적 불문, 장르 불문인 거죠.
밴드 음악을 하면서 옛것들에서 전달되는 정서를 탐독하려 하는 것 같아요. 마치 역사책을 읽는 기분으로 듣는 느낌이에요. 지루하고 억지로 공부해야 하는 역사책이 아니라 시대에 따른 다양한 문화의 흐름으로 읽는 거죠. 그것들을 제가 다 삼켜 버리고 흡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며 받아들여요.

새소년의 음악에는 블루스가 진하게 자리하고 있어요.
흑인 음악을 아주 좋아했고, 그게 저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기타로 저를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블루스가 나와 근접해 있다고 생각했어요. 블루스 음악에 대해 공부를 좀 했어요. 리듬을 포함해 제 마음대로 가지고 놀 수 있는 부분이 많았거든요.

오늘 촬영의 큰 주제가 ‘마이 웨이(MY Way)’예요. 황소윤의 마이 웨이를 머릿속에 떠오르는 곡으로 표현하면 어떨까요?
음악이요? 제 음악이 저의 마이 웨이 아닐까 해요. 다른 사람의 음악을 들으며 누구에게 이 길을 가라고 하는 건 별로니까요. 모든 사람이 각자의 길을 걷고 있는 거니까. 그래서 저의 마이 웨이는 새소년의 음악을 만들어갈 때 체감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지금 현재, 황소윤의 마이 웨이를 잘 표현한 새소년의 트랙을 꼽는다면요?
저는 늘 이런 질문을 받으면 가장 최근에 만든 음악을 꼽아요. 왜냐하면 정서에는 유연한 흐름이 있고, 가장 최근의 것이 그것과 밀접하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와 더불어 ‘자유’라는 곡 자체에서 하려는 이야기도 그것에 닿아 있고요.

어느 인터뷰에서 ‘내 곡들이 나의 관점이다’라고 표현한 게 와닿았어요. 자신의 길이라는 것 역시 관점 또는 취향으로 대체될 것 같거든요. 그렇다면 바로 지금 황소윤의 관점은 무엇인지 궁금해요.
최근 유연하게 산다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요. ‘자유’라는 곡을 썼고, 저 스스로 그것을 찾아나가는 과정에 있거든요. 실제로는 팍팍한 삶 속에서 그것들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요. 저는 사람들이 사회적 시간을 마주하면 할수록 확장되기보다는 수축하고 있다는 생각을 종종 하거든요. 살아가면서 늘 자유롭고 변화무쌍한 사람은 없으니까요. 같은 일을 계속하다 보면 생각의 폭이 점점 좁아질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뮤지션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투철하고 치열하게 살아가더라도, 수축이 아닌 팽창하고 확장되는 삶을 살고 싶어요. 그게 제가 생각하는 자유롭고 행복한 삶의 부분이에요.

스물다섯 청춘에게서 팍팍한 삶이라는 표현을 들으니 뭉클하네요.
저는 제가 열네 살이든, 스물다섯 살이든 늘 팍팍한 삶을 살아간다고 봐요. 늘 머리가 아프거든요. 그냥 흐르듯 편안하게 살 수가 없어요. 세상은 너무 이상하고 괴로운 일투성이니까요. 신체적으로 아프다는 표현은 아니에요. 세상은 불가피하게 굴러가고, 그것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창작을 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뭔가를 이야기하려 하는 거죠. 그게 제가 음악을 하고 있는 이유이지 싶어요.

프로필을 검색하면서 흥미로운 건 대안학교를 다녔다는 것이었어요. 관습화되고 규범화된 길을 걷지 않은 것처럼 보여요. 그곳에서의 학창 생활이 황소윤의 예술적 사고에 영향을 미쳤을까요?
그럴 수도 있겠죠. 환경이 사람을 만들고, 환경에 영향을 받아 뭔가를 만드니까요. 그냥 저는 남들이 생각하는 일반적 공교육을 받지 않았을 뿐이에요. 물론 대안학교가 제게 영감을 줬을 수도 있죠. 지금 돌이켜보면 학창 시절은 제가 저를 지킬 수 있는 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 듯해요. 무엇을 사랑해야 하고, 어떤 게 가치 있는 삶인지에 대해서요.

 

“최근 유연하게 산다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요. ‘자유’라는 곡을 썼고, 저 스스로
그것을 찾아나가는 과정에 있거든요.”

 

새소년으로 활동한 5년여. 황소윤에게는 그 시간이 어떻게 기억되고 있나요?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바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어요. 그래서 곡 하나하나를 만들어갈 때마다 학교를 다닌다는 표현을 쓰곤 해요. 곡을 만들고 발매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워요. 이전에 쌓아온 제 모든 것보다 더 많은 게 축적되어 음악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또 그렇게 쌓여야 새 곡을 쓸 수 있고요. 비단 음악 공부뿐만 아니라 인문학, 사람 간의 소통, 예술적 차원에서의 청각 및 시각적 반응 등, 모든 문화의 흐름 속에 제 감각을 다 열어두고 만드는 거죠. 그 과정 자체가 제게는 학교이자 학습이에요.

음악 작업을 하면서도 머리는 계속 아픈 거겠죠?
그렇죠. 제가 솔로 활동을 하는 이유는, 제가 하고 싶은 거 멋대로 다 하기 위해서예요. 물론 새소년도 제멋대로이긴 하지만요. 하하. 하지만 새소년과 So!YoON!은 템포가 달라요. 자존적 고찰을 만들어낸다고 할까요?

지난 5년의 시간은 그렇게 학습하는 과정이었고, 그건 계속되겠죠. 그럼에도 앞으로의 시간들을 내다보고 세운 희망이나 목표는 있을 텐데요.
새소년을 처음 시작할 때도 그랬고, 지금도 변함없는 마음이 있어요. 감사하게도 늘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거죠. 저는 이게 되게 중요하고 대단한 가치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인기를 얻고 싶어서(물론 인기까지 얻으면 좋은 거지만) 음악을 한 것도 아니고, 천천히 꾸준하게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 중요해요. 그 덕분에 저희가 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굳이 목표라고 한다면 늘 꾸준히 성장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걸 목표로 삼으면 뭐라도 되겠죠?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2-459378-sample.jpg

안경 젠틀몬스터, 흰색 셔츠 쏜지크, 팬츠 헬무트 랭, 부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지름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오토매틱, 셀프 와인딩, IWC 자체 제작 82100 칼리버, 60시간의 파워리저브, 카프스킨 스트랩, EasX-CHANGE 시스템, 수압 저항 기능 10bar의 빅 파일럿 워치 43 1천70만원 IWC 제품.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2-459379-sample.jpg

안경 젠틀몬스터, 스팽글 베스트·팬츠 모두 쏜지크, 부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지름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오토매틱, 셀프 와인딩, IWC 자체 제작 82100 칼리버, 60시간의 파워리저브, 카프스킨 스트랩, EasX-CHANGE 시스템, 수압 저항 기능 10bar의 빅 파일럿 워치 43 1천70만원 IWC 제품.

안경 젠틀몬스터, 스팽글 베스트·팬츠 모두 쏜지크, 부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지름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오토매틱, 셀프 와인딩, IWC 자체 제작 82100 칼리버, 60시간의 파워리저브, 카프스킨 스트랩, EasX-CHANGE 시스템, 수압 저항 기능 10bar의 빅 파일럿 워치 43 1천70만원 IWC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FEATURE EDITOR 이주영
FASHION EDITOR 최태경, 이상
PHOTOGRAPHY 고원태
STYLIST 박안나
HAIR 오지혜
MAKE-UP 최민석
ASSISTANT 하예지

2021년 07월호

MOST POPULAR

  • 1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 2
    NEO GENDER
  • 3
    봄의 공기청정기
  • 4
    THE PREPSTER
  • 5
    EXOTIC FAIRY TALE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FASHION

    시간 여행자의 시계

    손목 위에서 슬림한 존재감을 발산하는 아쏘 르 땅 보야쥬는 세상의 연결 고리 같은 시계다. 시간과 시간 사이를 넘나들며 고급 시계 컴플리케이션을 에르메스의 표현 방식으로 풀어냈다.

  • VIDEO

    배우 유지태가 마음에 품고 있는 단어는?

  • FASHION

    25살이 된 바게트 백

    펜디 바게트백 25주년 기념 컬렉션 쇼가 성대하게 열렸다. 다양한 재해석과 축하 메시지 속에 울려 퍼진 바게트에 대한 경의.

  • VIDEO

    [A-tv] 서울에 살아요

  • ARTICLE

    Start Up

    지금 막 출발선에 선 4개의 브랜드.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