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NFT는 예술가들에게 희망일까

미국에서 시작된 NTF 가상자산 열풍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작가가 작품을 직접 거래하고 투자할 수 있는 NFT는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을까.

UpdatedOn April 10, 2021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4/thumb/47750-449157-sample.jpg

워 님프

워 님프

립토펑크

크립토펑크

크립토펑크

크립토키티

크립토키티

크립토키티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4/thumb/47750-449155-sample.jpg

크립토키티

크립토키티

웹소설로 돈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해? 극작가로 활동 중인 지인이 물었다. 그는 꾸준히 희곡을 무대에 올리는 소위 잘 풀린 현역 작가다. 지금 그의 화두는 예술 하며 굶어 죽지 않는 방법이다. 연극은 표값보다는 정부의 정책지원금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코로나 사태 이후 공연을 할 수 없어 더욱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글쓰기가 유일한 기술인 그는 최근 로맨스 웹소설 창작 수업을 들었다. 그는 웹소설이 돈 되는 시장이라는 소리를 듣고 연극 무대에서 디지털 문단으로 옮겨갈 채비를 하고 있다. 만일 그가 그림을 조금 그릴 줄 안다면, 사진이나 음악을 취미로 할 수 있다면 NFT 시장을 제안했을 것이다. 2021년 암호화폐 시장에선 작가와 창작이 새로운 키워드로 급부상했다. NFT 시장에선 누구나 자신의 창작물로 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대체 불가능한 코인 NFT
NFT(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암호화폐다. 기존 암호화폐와의 차이는 고유한 인식 값이 부여된다는 것. NFT마다 고유의 인식 값을 갖기에 모든 NFT는 제각기 다르다. 가치를 따지자면 비트코인은 개당 가격이 모두 동일하지만 NFT는 개당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NFT는 가치가 다르기에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 대체 불가능한 NFT의 소유권을 구매하고, NFT의 가치가 상승했을 때 소유권을 되팔아 시세 차익을 보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투자라는 측면에서 암호화폐 시장이나 주식시장과 거래 양상은 비슷하지만, 비트코인이 채굴로 생성되는 것이라면, NFT는 사용자가 직접 만든 콘텐츠라는 점. 그리고 그 콘텐츠의 소유권을 거래한다는 점에서 미술품 경매와 더 가깝다.

NFT 거래에 주로 사용되는 블록체인은 이더리움이다. 이더리움 기반의 NFT를 사용하면 온라인의 무엇이든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 수 있다. 야구 카드나 포켓몬 카드가 될 수도 있고, 게임 아이템도 NFT로 만들 수 있다. 발 빠른 블록체인 게임은 사용자가 게임 아이템을 NFT로 변환해 소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메타버스에서는 맵의 특정 영역을 NFT로 바꿔 소유한 다음 다른 사용자에게 임대나 거래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상세계에서의 부동산 임대업인 셈이다. 하지만 현재 NFT가 가장 활발히 거래되는 영역은 디지털 아트다. 디지털 아트 시장이 있었나? 디지털 아트로 돈을 벌려면 갤러리에 전시하거나 셔터스톡 같은 기업에 판매하는 게 전부였을 것이다. 혹은 영상이나 음원을 스트리밍 플랫폼에 올리고 광고료를 받는 것을 수익 모델이라 불러도 되겠고. 내가 만든 콘텐츠(디지털 아트라고 부르기에는 민망한 수준)를 타인에게 판매하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었다. 그걸 왜 사겠나? 인터넷에서 누구나 복사해 사용하는 밈이나 영상, 음원 등 디지털 아트는 자산으로서 가치가 부여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가치를 지닌다. 커뮤니티에 내 프로필 이미지로 쓸려고 그린 그림, 인스타그램에 자랑하려고 올린 괴상한 비디오, 내가 만든 새로운 밈, 친구들이 좋아해서 그려본 낙서들도 NFT로 거래되는 디지털 아트 시장에선 가치를 지닌다. 전통 아트 신에서 볼 수 없었던 수준 낮은 이미지도 NFT 시장에서는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해당 작품의 가치를 매기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준이 다른 것은 이제 막 개장한 시장이기 때문이고, 여기서 거래되는 작품의 가치는 불특정 다수의 선호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제아무리 위대한 작품이라 할지라도 인기가 없으면 가치도 낮다. NFT 디지털 아트 시장의 초기 인기 작품들은 대부분 귀여운 이미지였다. 귀여운 건 언제나 인기가 많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4/thumb/47750-449156-sample.jpg

오픈시

오픈시

워 님프

워 님프

워 님프

이쯤에서 NFT의 초기 시장을 잠깐 거론해봐야겠다. NFT는 2017년 처음 시작됐고, 초기 NFT를 이끈 콘텐츠는 크립토펑크(CryptoPunks)와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다. 크립토펑크는 1만여 캐릭터의 얼굴을 8비트 스타일로 표현한 그림이다. ‘프사’에나 쓸 법한 아주 단순한 8비트 그림이다. 크립토키티는 그보다 정성스럽다. 아주 귀여운 고양이 그림이다. 옷을 입었거나 마법사처럼 마술봉을 든 고양이 그림도 있다. 초기에는 무료로 배포되던 그림이었으나 NFT 시장이 확장되며 가치가 높아졌다. 크립토키티는 10만 달러 이상, 크립토펑크는 1백만 달러에 판매된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에 쓸 법한 고양이 그림이 1억원이 넘는다고 하니, NFT 시장이 얼마나 과열됐는지 짐작될 거다. 하지만 NFT 시장은 이제 막 시작됐다. 세계 최대 NFT 거래 사이트 오픈시(opensea.io)에서는 실시간으로 새로운 작품들이 빠르게 거래된다.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자신의 창작물을 NFT로 등록해 경매에 올리는 등 활발한 거래가 펼쳐지고 있다. 여느 아트가 그렇듯 여기서도 멋진 작품이 있는가 하면 괴상한 것도 있고, AI를 활용한 어려운 기술이 적용된 작품도 있고, 손으로 대충 그린 듯한 작품도 있다. 작품의 가치는 사람들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된다. 유명인의 작품은 잠재적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어 가격이 급격히 오른다. NFT 시장은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년 전 NFT 시장의 가치는 약 4천2백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지난 2020년에는 3억3천8백만 달러의 가치를 기록했다. 2021년 3월 현재 그 가치가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2월까지 NFT 판매량은 지난해 전체 판매량의 5배인 15만 개에 달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지만 NFT의 가치는 급상승하고 있다. 최근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이 만든 10초짜리 비디오 클립의 NFT는 6백60만 달러에 거래되었다.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뮤지션인 그라임스는 디지털 그림 ‘워 님프(War Nymph)’ 10점을 선보여 NFT 경매 시작 20분 만에 모두 5백80만 달러에 판매했고, 미국의 유튜브 스타 로건 폴은 포켓몬 스타일로 그린 이미지를 5백만 달러에 판매했다. 더 황당한 작품도 있다. 트위터 CEO 잭 도시가 NFT 경매에 붙인 ‘트위터 계정 만드는 중’이라는 한 줄짜리 트윗은 2백50만 달러에 판매됐다. 유명인의 작품일수록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건 일반 미술 시장과 비슷하다. 희소성과 유일성의 가치는 NFT를 이끄는 주요 동력이다.

판매자는 작품만 팔고 끝이 아니다. 작품의 소유권이 바뀔 때마다, 구매자들이 거래를 이어갈 때마다 일정 수수료가 창작자에게 주어진다. 해당 작품의 가치가 높을수록 수수료도 높아진다. 자신의 팬을 거느린 사람일수록, 그러니까 인터넷에서 유명하거나 팔로어가 많거나, 인플루언서라면 작품이 후한 가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Beeple

Beeple

Beeple

 기존 아트 마켓과 달라
작가가 갤러리에 작품을 전시하고, 구매자는 갤러리를 통해 작품을 구매한다. 유명 갤러리나 수완 좋은 갤러리스트를 만났거나, 평론가의 호평, 수상 경력이라도 있다면 거래에 조금 더 유리할 것이다. 작가가 외부의 힘에 기댈 수밖에 없는 것이 전통 아트 마켓의 거래 방식이다. 하지만 NFT 시장은 다르다. 작가가 직접 자신의 작품을 시장에 내놓고 판매한다. 작가와 구매자가 1대1로 거래를 체결할 수 있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가 달라지는 것이다. 플랫폼에 의지하지 않고도 거래가 가능하다.

NFT로 작품을 판매하려면 작가는 먼저 작품을 NFT로 생성해야 한다. JPG도 좋고 GIF도 좋고 영상도 좋다. 그다음 NFT 거래 사이트에 작품을 등록한다. 경매를 지원하는 사이트에 올려 경매에 붙일 수도 있다. 하지만 NFT 시장은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다양한 작품들이 쉼 없이 올라올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NFT 시장에서 작품을 고르는 것은 마치 해변에 앉아 밀려오는 파도를 보는 것과 같다. 내 작품은 파도에 섞인 물거품과 같아서 주목받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한 번 거래가 성사되면 작가는 빠르고 정확하며 투명한 작품 거래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블록체인의 특징이기도 하다. 작품이 판매되면, 작품에는 소유권이 창작자에게서 구매자에게로 이전되었다고 기록된다. 구매자가 작품을 언제 얼마에 구입했는지, 또 누가 소유했는지 등 작품에 거래 내역이 정확히 새겨진다. 그리고 이 내역은 누구나 볼 수 있다. 그 어떤 오프라인 거래에서도 이 정도로 투명한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거래 대금이 즉시 이루어지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일 것이다. 소유자가 작품을 되팔면 재판매 가격의 약 10% 정도가 수수료로 작가에게 입금되는 것도 기대 이상의 보너스다. 물론 작품이 판매된다는 가정하에 말이다.

NTF에 대한 의문 다섯.

NTF에 대한 의문 다섯.

Q1 ‘밈’ ‘영상’ ‘음원’ 등 복제하기 쉬운 디지털 작품을 어떻게 소유할 수 있나?
디지털화된 예술 작품을 복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캡처해 저장장치에 소장하는 것도 쉽다. 하지만 NFT가 적용된 디지털 예술 작품에는 고유의 일련번호가 매겨진다. NFT는 복제품들 사이에서 진품을 가려내는 원본 인증서다.
Q2 작품을 판매한 이후에도 창작자는 저작권료와 같은 수익을 얻을 수 있나?
작가는 최초로 작품을 판매했을 때와 작품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거래될 때 수익을 얻는다. 작품의 소유권자가 바뀔 때마다 작가에게 일정 수수료가 지급되는 것이다. 작품의 가치가 높을수록 수수료도 높아진다.
Q3 소유자는 작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
NFT를 구매한 이후에는 작품을 어디에나 업로드할 수 있다. 자신의 프로필이나 메타버스, 웹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권리를 갖는다. 소유권을 되팔아 시세 차익을 볼 수도 있다.
Q4 NFT는 투자할 가치가 있을까?
NFT는 2017년 최초로 등장한 이후 최근 코인 열풍과 함께 가치가 급상승했다. 기존 코인처럼 큰 수익을 기대하며 NFT를 모으는 사례가 늘었다. 때문에 거품이 낀 과열 투기 현상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Q5 디지털 아트는 3D 영상만 가능한가?
3D 영상이나 2D 아트워크가 주류를 이루는 것은 맞다. 독특한 작업이나 시의성 있는 밈이 인기를 얻는다. 하지만 사진이나 그림 같은 전통적인 작업물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무엇이든 가능하다.

 NFT에서 주목할 디지털 아트 

  • 사이버콩즈 CyberKongz

    ‘킹콩’을 닮은 8비트 ‘움짤’이다. 무표정한 사이버콩부터 힙합 하는 사이버콩 등 1천 개 캐릭터들은 가지각색의 스타일과 개성이 두드러진다. 가상세계에서 프로필 이미지로 사용하기 적합해 보인다. NFT에서 이와 같은 이미지는 많다. 하지만 킹콩이라는 것, 고릴라 이미지는 언제나 먹힌다.

  • 킹스 오브 리온×옐로우 하트 Kings of Leon×Yellowheart

    그래미상을 받은 밴드 킹스 오브 리온은 블록체인 기반의 스트리밍 플랫폼 옐로우 하트를 통해 앨범을 발표했다. 모션아트 이미지들로 구성되며, 오디오가 담긴 이미지도 있다. 경매에서 골든티켓 이미지를 획득한 우승자 6명에게는 특별한 혜택도 주어진다.

  • 해시마스크 Hashmasks

    독특한 패턴과 컬러의 해시마스크는 일러스트 초상화다. 작가가 그려 완성한 그림은 아니다. 작가와 소비자가 함께 만든 초상화다. 전 세계 아티스트 70여 명이 그린 이미지를 소비자가 조합해 만든다. 피부색, 눈동자 색, 캐릭터, 배경 등을 골라 캐릭터를 완성한다. 모든 해시마스크는 희소성과 유일성을 지닌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2021년 04월호

MOST POPULAR

  • 1
    문수진, “내가 듣고 부르고 싶은 음악으로 앨범을 만들고 싶었어요.”
  • 2
    크기별로 알아보는 골프 에센셜 백 4
  • 3
    파스타 파스타
  • 4
    Earth Day
  • 5
    Thinner

RELATED STORIES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MORE FROM ARENA

  • FASHION

    여름이 좋아

    명랑한 수영복 팬츠를 매일매일 입을 수 있어서.

  • INTERVIEW

    디자이너 송지오

    대한민국 패션 역사에서 송지오라는 이름의 의미는 특별하다. 2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동시대적인 옷을 선보이며 대한민국 남성 패션을 이끌어왔다. 그는 여전히 대한민국 남자들의 블랙 수트 스타일을 완성하기 위해 자신감 넘치는 발걸음을 멈추지 않는다.

  • INTERVIEW

    이태구, “믿고 보는 배우로 기억되면 좋겠어요.”

    배우 이태구의 <아레나> 3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CAR

    시승 논객

    테슬라 모델3에 대한 두 기자의 상반된 의견.

  • CAR

    우리 모두의 페라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카’ 페라리 푸로산게가 등장했다. 거짓말 같은 명제를 확인하기 위해 뉴질랜드 남섬을 달렸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푸로산게는 스포츠카가 맞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