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지금 세상에 필요한 것

바비는 사랑이라고 말했다. ‘뛰어들게’로 1년 만에 컴백한 아이콘은 지금 열정이 넘친다고, 보여줄 게 많다고 했다.

UpdatedOn March 06, 2020

3 / 10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5-sample.jpg

(왼쪽부터) 가죽 소재가 트리밍된 스크리토 자카르 블루종 벨루티, 보라색 티셔츠 아크네 스튜디오 제품. 핑크색 재킷·셔츠 모두 김서룡 제품. 로고 프린트의 데님 셔츠 루이 비통, 검은색 티셔츠 아크네 스튜디오, 검은색 팬츠 김서룡, 가죽 루프 타이 프라다, 체인 목걸이 존 하디 제품.

(왼쪽부터) 가죽 소재가 트리밍된 스크리토 자카르 블루종 벨루티, 보라색 티셔츠 아크네 스튜디오 제품. 핑크색 재킷·셔츠 모두 김서룡 제품. 로고 프린트의 데님 셔츠 루이 비통, 검은색 티셔츠 아크네 스튜디오, 검은색 팬츠 김서룡, 가죽 루프 타이 프라다, 체인 목걸이 존 하디 제품.

3 / 10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6-sample.jpg

(왼쪽부터) 실크 셔츠 벨루티, 슬리브리스 티셔츠 김서룡, 체인 목걸이 존 하디, 구슬 목걸이 이자벨마랑 by 미스터포터, 사각형 로고 펜던트 목걸이 펜디 제품. 회색 재킷·볼드한 체인 목걸이 모두 디올 맨 제품. 금사가 섞인 검은색 수트·셔츠·가느다란 타이 모두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제품.

(왼쪽부터) 실크 셔츠 벨루티, 슬리브리스 티셔츠 김서룡, 체인 목걸이 존 하디, 구슬 목걸이 이자벨마랑 by 미스터포터, 사각형 로고 펜던트 목걸이 펜디 제품. 회색 재킷·볼드한 체인 목걸이 모두 디올 맨 제품. 금사가 섞인 검은색 수트·셔츠·가느다란 타이 모두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제품.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7-sample.jpg

빨간색 아노락 점퍼 지방시, 검은색 재킷 김서룡, 팬츠 루이 비통 제품.

iKON
BOBBY

자기 계발 1년 동안 많이 쉬었고, 나름 곡 작업도 했어요. 자기 계발의 시간이었죠. 요즘은 음악 방송에도 출연하고 매우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공백의 감정 타이틀 곡은 ‘뛰어들게’예요. 오랜만에 컴백하는지라 기다려주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많이 담았어요. 동혁이 노래도 그렇고요. 노래에 지난 공백기의 감정을 담았어요.

뛰어들다 타이틀 곡 ‘뛰어들게’는 가사가 정말 좋아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뛰어들 수 있다. 어디까지 사랑할 수 있냐는 내용이에요.

유연하게 데뷔 때에 비하면 성격이 온순해졌다고 할까요. 유연하고 신중해졌어요. 조심스러워진 면이 있죠. 또 모든 걸 신기하고 새롭게 느끼던 감정도 사라졌어요. 흥미를 느끼는 것만 보게 돼요. 대신 예전보다는 아는 게 많으니 더 많이 보이기는 해요.

사소한 결심 사소한 결심을 많이 해요. 멤버들과 모여서 생일 파티를 했는데 사소한 우리의 모습을 보고 좋은 친구들과 음악을 하고 있구나, 열심히 해야지 결심을 했어요. 그래서 이른 시간에 촬영해도 기분 좋아요.

불편해야 조금 불편해야지 움직이더라고요. 요즘 가장 욕심나는 건 노래를 잘 만들고 싶다는 거예요. 그언젠가 여러분에게 공개할 수 있는 노래를 만들고 싶어요.

세상에 가장 필요한 것 사랑이죠. 하하. 세상 사람들이 서로 사랑했으면 좋겠어요.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8-sample.jpg

흰색 더블브레스트 재킷·코튼 포플린 소재의 셔츠·가느다란 타이 스카프·흰색 테일러드 팬츠·흰색 소가죽 벨트 모두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제품.

iKON
송윤형

마음의 여유 공백기 동안 마음의 여유를 찾았어요. 첫 해외여행을 다녀왔거든요. 멤버와 매니저 형과 셋이 함께했는데 처음으로 가는 해외여행이라 무척 새롭더군요. 소소한 것에서 행복을 느꼈어요.

흥정의 나라 환전을 처음 해봤어요. 4박 5일 동안 쓸 돈 1백만원을 환전했는데, 돈뭉치를 받았어요. 그 점에 놀랐고, 또 발리는 흥정의 나라여서 흥정하는 재미도 있었어요. 자유로웠다고 할까요.

어른스러움 예전 앨범은 뉴키즈 시리즈였어요. 이제 뉴키즈가 끝나고 <i DECIDE>로 돌아왔어요. 이번 앨범에선 성장한 우리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어요. 어른스럽게 보이는 것은 스타일링이나 안무를 통해서도 가능해요. 여러 방면으로 성숙한 생각과 시도를 했어요.

더 많은 것 안무가 제일 어려웠어요. 첫 컴백 방송에선 대부분 메인 곡과 세컨드 곡을 부르는데, 저희는 세 곡을 준비했어요. 더 많은 것을 보여주고 싶었거든요.

찰떡 안무 타이틀 곡 ‘뛰어들게’에는 포인트 안무가 있어요. 뛰어들게라는 가사에 맞춰 저희가 뛰는 듯한 춤을 춰요. 이번 곡 안무의 포인트죠. 멤버들 각자 스타일로 뛰는데, 그 부분을 집중해서 누가 제일 높게 뛰는지 봐주었으면 해요.

성장의 계기 팬이었어요. 저는 처음부터 인기 많은 멤버는 아니었어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절 좋아해주는 팬들이 늘어났어요. 그걸 확인하면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9-sample.jpg

굵은 짜임의 니트·실크 셔츠·사각형 로고 펜던트의 골드 목걸이 모두 펜디, 포켓 장식 팬츠 루이 비통, 뿔 모양 펜던트 목걸이 존 하디, 구슬 장식 목걸이 이자벨마랑 by 미스터포터 제품.

iKON
구준회

 <i DECIDE> 앨범이 나오기 전까지 자기 계발에 몰두했어요. 기타 치고 글도 쓰고 운동도 열심히 했어요. 시 쓰는 걸 좋아하는데, 한 1년 정도 쓴 것 같아요. 그게 제 낙이에요.

자신감 넘치는 모습 이번에는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이제 신인은 아니지만 시련에 굴하지 않고 변함없이 건강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더 열정을 쏟아 준비했고요.

감사한 마음 거창한 결심은 없지만, 2020년부터는 감사한 마음으로 모든 것들을 잘하고 싶은 생각이에요. 의식적으로 감사한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요.

사랑하는 마음 타이틀 곡 ‘뛰어들게’를 통해 팬들에게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고 싶어요. 제대로 각오하고 준비한 게 느껴질 수 있도록. 빨리 팬을 만나 소통하고 싶어요. 그런 마음으로 준비했어요.

지금 모습 보고 느낀 게 많아요. 내가 이런 식으로 말하고 행동하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어요. 한 번에 고칠 수 있는 건 아니고, 여러 상황을 겪으면서 바꾸려고 노력했어요. 그러다 보니 달라진 것 같아요. 지금의 제 모습이 좋아요.

좋아하는 사람들의 생각 하정우 선배님을 좋아하는데, 쓰신 책도 읽었어요. <걷는 사람, 하정우>를 읽으면서 이렇게까지 자신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이 있다는 점에 감탄했어요. 건강한 정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점이 좋더라고요.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2-sample.jpg

데님 재킷·실크 셔츠·베이지색 티셔츠·나비 모양 브로치·벨벳 소재 팬츠 모두 생 로랑 by 안토니 바카렐로 제품.

iKON
김진환

열정 <i DECIDE>를 준비할 때는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내 안의 열정을 보여주자는 생각으로 임했어요. 열심히 하면 대중이 우리의 노력을 알아주지 않을까요?

단련의 시간 무대에 서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팬들에게 저희 음악을 들려주고 싶었죠. 무대에 오르지 못한 시간 동안에는 제 자신을 단련했어요. 노래 연습도 많이 했고,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죠.

후회 없는 하루 후회 없는 인생을 살자는 결심을 했어요. 무대에 오를 때는 결과가 어떠하더라도 최선을 다한다면 후회는 없을 것이라 생각해요.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에 후회 없을 만큼 최선을 다할 거예요.

힘들지 않아 컴백 준비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안무였죠. 일반적으로 안무를 맞추는 과정과 뮤직비디오 촬영이 가장 힘든데, 이번에는 이상하게도 힘겹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어요. 열정이 넘쳐서 그런 것 같아요.

성숙하게 데뷔 때는 미성숙했던 것 같아요. 무대에 섰을 때나 말해야 할 때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컸어요. 그러다 보니 오히려 실수를 하게 되고, 긴장도 많이 했어요. 이제는 마음 편히 할 수 있는 게 가장 달라진 점이에요.

멀리 보는 능력 멀리 보는 능력이 생겼어요. 예전에는 눈앞에 닥친 일에만 몰두하고 괴로워했는데, 지나고 보면 별것 아니었음을 느꼈어요. 어느 순간부터 인생을 그래프로 보게 됐어요. 롤러코스터 같은 그래프요. 지금은 조금씩 다시 올라가는 중이라고 생각해요.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3-sample.jpg

바이커 재킷·오렌지색 가죽 슬리브리스 모두 벨루티, 볼드한 실린더 펜던트 목걸이 디올 맨 제품.

iKON
김동혁

프로듀서 앨범에 프로듀서로서 참여한 것은 정말 뜻깊고, 잊지 못할 일이에요. 앨범에 제 곡을 실어서 대중에게 들려준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설렘과 걱정이 많았어요. 멤버들에게도 많이 고마워요. 제가 나이 어린 동생인데, 프로듀스 과정에서 믿고 잘 따라와줬어요.

짧은 글귀 단편 시집이나 SNS의 짧은 글귀를 많이 봐요. 한 번 보고 넘기는 게 아니라 감정은 매일 다르니까 다시 또 찾아봐요. 집에 있으면서 드는 감정, 생각, 주변 사람에게서 받는 도움, 그런 것들이 다 영감이 돼요. 내가 어떤 사람이고, 누군가를 만났을 때 어떤 상황이 일어났는지 상상도 많이 하고요.

재미있게 지금 제 나이에 할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해보려고 해요. 후회 없이 해봐야 할 것 같은 기분이에요. 멤버들에게서 자극을 많이 받는 편이에요. 각자 나이가 들면서 자기만의 무언가를 이뤄내고 있어요. 저도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해서 시도해보자는 생각이에요.

영감 바비 형과 작업하면서 많은 영감과 이야기를 나누거든요. 형이 하는 행동이나 생각, 말에 질문을 던져요. 형도 저에게 이야기를 많이 해주고요. 또 방황하던 시기에 바비 형이 잘 잡아줬어요.

진심 공감되고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전하고 싶었어요. 곡에 제 진심을 담고 싶었어요. 진심을 극대화해서 보여줄 수 있는 방법도 고민했어요. 뮤직비디오나 무대에서 곡의 진심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을요.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322-405094-sample.jpg

오버사이즈 재킷·검은색 셔츠·검은색 쇼츠·벨트 모두 보테가 베네타, 볼드한 체인 스트랩의 직육면체 크로스백 루이 비통 제품.

iKON
정찬우

아이콘의 성장 앨범 발매를 앞두고 아이콘의 성장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요. 멤버들 각자 하고 싶었던 말도 하고, 조금 더 성장한 흔적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어요. 촬영 때 진지한 멤버들의 태도를 보면서 성숙해졌음을 느끼기도 했죠. 예전에는 장난 많이 치고, 힘들 때는 힘든 티도 냈거든요.

한 명 한 명 팬들이 저희를 사랑해주는 가장 큰 이유는 퍼포먼스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이별길’ 같은 서정적인 노래, ‘리듬타’처럼 센 곡도 좋아해주었지만, 무엇보다 아이콘의 퍼포먼스에 가장 큰 사랑을 보내줬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번에도 안무와 퍼포먼스에 집중했어요. 모두 힘들어하긴 했지만 투정하지 않고 각자 열심히 노력하는 게 눈에 보였어요.

잔걱정 데뷔 때에 비하면 책임감이 생겼어요. 예전에는 막내니까 형들 따라다니면서 눈치도 보고 걱정도 많았어요. 5년 정도 지난 지금은 제가 결정할 수 있는 건 알아서 하려고 해요. 생각이 없어졌다기보다는 자잘한 걱정이 예전보다는 사라진 것 같아요.

선의의 경쟁 아이콘도 이제는 6년 차 가수예요. 항상 팀으로서 잘해야 하는 게 우선이지만, 팀 안에서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하는 것도 사실이죠. 어떻게 하면 나를 더 잘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가만히 머물러 있을 수는 없고, 그렇다고 너무 조급해할 수도 없어요. 일하면서 점점 고민이 늘어나요. 내가 더 잘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해요.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FEATURE EDITOR 조진혁
FASHION EDITOR 최태경
PHOTOGRAPHY 채대한
HAIR 서진경
MAKE-UP 김부성
ASSISTANT 손형명

2020년 03월호

MOST POPULAR

  • 1
    Greenery Days
  • 2
    이 자리를 빌어 '싱어게인' 작가님들께 사과드립니다
  • 3
    가자! 촌캉스
  • 4
    꽃구경도 식후경
  • 5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FILM

    돌체앤가바나 X NCT 도영

  • ARTICLE

    [A-tv] Behind the Scene

  • ARTICLE

    구찌의 판타지

    알레산드로 미켈레가 영화를 만들면 좋겠다. 제목은 ‘사이보그’.

  • FASHION

    The Cardigans

    적당히 촌스럽고, 조금은 루즈하게 입는 카디건 여섯.

  • FASHION

    색다른 네 가지 헤어스타일

    2020 F/W 컬렉션에서 찾아낸, 조금 색다른 네 가지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