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유태오의 낭만

영화 <레토>에서 빅토르 최를 연기하기까지, 배우 유태오는 자신에게 펼쳐진 모든 사건을 ‘로맨티시즘의 극치’라고 말했다.

UpdatedOn February 13, 2019

/upload/arena/article/201901/thumb/41220-354608-sample.jpg

오렌지&블랙 패턴의 브이넥 니트와 검은색 가죽 팬츠는 모두 미쏘니, 스니커즈는 컨버스 제품.

2018년 5월, 칸 영화제 경쟁 부문을 뜨겁게 달군 영화는 <레토>였다. 러시아의 음악 영웅 ‘빅토르 최’가 불멸의 록스타가 되기 전, 레닌그라운드에서 담배와 맥주만으로 살며 사랑과 인생을 노래하던 그 시절에 초점을 맞췄다. 이 작품을 들고 칸 해변에 등장한 이는 낯선 얼굴의 한국 배우 유태오였다. 그는 익히 알려진 대로 2000대1의 경쟁률을 뚫고 ‘빅토르 최’ 역할을 맡아 키릴 세레브렌니코프 감독의 혁명에 동참했다. 사실 영화가 완성되는 과정 자체가 ‘로큰롤’이었기 때문에 감히 ‘혁명’이라 이름 붙일 만하다. 키릴 감독은 정치적인 이유로 5회 차 촬영을 남긴 상태에서 가택 구금됐다. 제작사 대표가 감독의 변호인과 전화 통화를 해가며 소통했고, 배우와 스태프들은 로큰롤 정신으로 남은 촬영분을 채웠다. 그래서 유태오는 레드 카펫에서 감독 이름을 새긴 팻말과 얼굴을 새긴 배지로 감독의 존재를 알렸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기막힌 에피소드들을 유태오는 ‘로맨티시즘의 극치’라고 표현했다. 창작의 자유를 부르짖던 키릴 세레브렌니코프 감독이 빅토르 최의 청춘 시절을 만난 것도, 유태오가 <레토>에 참여한 것도, 모두 낭만적인 사건이다. 덕분에 우리는 유태오라는 배우를 알게 됐고, 2019년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서도 더 자세히 알아갈 수 있게 됐다. 이 또한 참 낭만적이지 않을 수 없다. 

검은색 티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검은색 티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검은색 티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레토>는 엄밀히 말해 빅토르 최의 전기 영화가 아니다. 시대를 초월한 청춘의 감성과 고민을 다룬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굳이 빅토르 최가 아니어도 괜찮았을 거다. 굳이 실존했던 인물을 끌어들여 연기하는 게 더 어렵진 않았나? 그보다 왜 빅토르 최인가?
일단 키릴 감독은 창작의 자유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안에서 사회적인 이야기를 담아내고 싶어 한다. 빅토르 최라는 아이콘적인 인물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영화로 만들고자 했지만 쉽지 않았다고 한다. 무엇보다 타이밍이 좋았다. 2년쯤 전에 나타샤 나우멘코가 남편이자 록 뮤지션 마이크, 빅토르 최와의 삼각관계에 대한 책을 낸 거다. 그건 러시아 사람들에게도 새로운 이야기였다. 그렇게 해서 새로운 빅토르 최의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게 된 거다.

담배 피우고 맥주 마시면서 음악과 사랑을 이야기하는 것. 그게 영화 속에서는 청춘의 이미지 같더라고. 유태오라는 사람은 청춘을 어떻게 생각하나?
나는 늘 청춘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16세 때부터였나, 청춘을 싫어했다. 그러니까 좀 더 빨리 성숙해지고 싶었다. 10대 때는 20대를, 20대 땐 30대를 동경했다. 30대인 지금은 어서 40대가 되고 싶다.

모든 매체가 청춘을 낭만적으로 표현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빨리 벗어나고 싶은 터널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던진 질문이었다.
의외로, 이런 질문을 처음 받아본다. 그래서 이런 대답을 할 기회가 없었다. 더 빨리 발전하고 싶어서 젊고 서툰 것이 싫었다. 왠지 시간이 아깝고 급했거든. 독일에서 태어나 학창 시절 내내 농구를 했는데, 그만두고 연기를 시작했다. 왜 농구가 아니라 연기인가, 스스로 질문을 던졌다. 죽고 나면 먼지가 되어버릴 텐데, 그럼 1백 년 뒤에 아무도 나를 기억하지 않을 거다. 그래서 내 존재에 대한 근거를 남기고 싶어 유전적으로 번식하는 게 아닐까 생각했다. 후손을 남기지 않을 거라면, 뭘 남길 수 있을까? 인류 역사에 남을 수 있는 영화라는 매체를, 연기라는 직업을 그렇게 해서 떠올렸다. 내 자신의 예술적인 근거를 남기고 싶었다. 그게 제일 가치 높은 거라고 생각해서다. 그래서 나는 노스탤지어와 청춘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있지 않다.

/upload/arena/article/201901/thumb/41220-354610-sample.jpg

베이지색 모직 블레이저는 하이더 아커만, 와이드 벨트 팬츠는 시스마잔, 아이보리 터틀넥 톱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이 영화가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돼 뜨거운 박수를 받은 것도. 로맨티시즘을 자극하는 모든 것이 이 안에 담겨 있다.” 


남색 줄무늬 오버사이즈 재킷은 우영미, 녹색 무늬 실크 셔츠는 랑방 제품.

남색 줄무늬 오버사이즈 재킷은 우영미, 녹색 무늬 실크 셔츠는 랑방 제품.

남색 줄무늬 오버사이즈 재킷은 우영미, 녹색 무늬 실크 셔츠는 랑방 제품.

배우가 되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오디션을 굉장히 많이 봤을 거 같다. <레토> 오디션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었나?
아주 전형적인 단계를 거쳐 캐스팅됐다. 처음에 내 프로필 사진을 보냈고, 영상을 보고 싶다고 해서 셀프 테이프 영상을 보냈다. 그리고 직접 오디션을 보고 싶다며 러시아행 비행기 표를 보내줬다. 모스크바에서 딱 24시간 체류하고 다시 돌아왔다.

오디션을 보면 감이라는 게 오지 않나?
4시간 정도 오디션을 보고, 키릴 감독이 운영하는 극단도 구경했다. PD님이 공항에 바래다주며 이런 말을 하더라. “아까 러시아 말로 해서 못 알아들었을 텐데 아마 태오 네가 캐스팅될 것 같아”라고. 하지만 워낙 많은 경험을 해왔기 때문에 ‘두고 보면 알겠지’라고 생각했다. 열흘 뒤에 이메일로 합격 소식을 전해 들었다.

칸 영화제 초청 소식을 들었을 때도 엄청 기뻤지?
물론. 나에게 아주 큰 경험이었고 인생에 많은 변화가 찾아온 순간이었다. 영화를 만드는 내내 항상 생각지도 못하게 강한 현실과 부딪쳤다. 키릴 감독이 빅토르 최라는 소재를 만난 것도, 내가 빅토르 최처럼 유러피언 코리안이라는 배경을 가지고 있는 것도, 촬영이 다 끝나기 전에 감독이 가택 구금된 것도, 남은 우리끼리 끈끈해져서 영화를 완성한 것도, 그리고 이 영화가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돼 뜨거운 박수를 받은 것도. 로맨티시즘을 자극하는 모든 것이 이 안에 담겨 있다. 하나하나 다 신기하다. 내 인생이 이렇게 흘러갈 줄은 몰랐다.

파란색 오버핏 셔츠는 오디너리 피플, 회색 슬랙스는 엠포리오 아르마니 제품.

파란색 오버핏 셔츠는 오디너리 피플, 회색 슬랙스는 엠포리오 아르마니 제품.

파란색 오버핏 셔츠는 오디너리 피플, 회색 슬랙스는 엠포리오 아르마니 제품.

드라마 <배가본드> <아스달 연대기> 그리고 영화 <버티고>와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까지. 2019년에 엄청 바빠졌다.
바쁜 게 적응이 잘 안 된다. 항상 불안하다. 한가해도 불안하고 바빠도 불안하다.

그 불안한 감정의 실체는 뭔가?
내 욕심과 꿈을 가치 있게 남기지 못하는 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다. 내가 존경하는 배우인 필립 시모어 호프먼이 인터뷰에서 이런 말을 남겼다. “누구나 다 배우를 할 수 있다. 단지 연기를 잘하는 배우가 된다는 것이 어려울 뿐이다. 천재적인 연기자로 남고 싶다면 매일매일 자신을 괴롭혀라.” 굉장히 공감한다. 안전한 시스템에서 나와 계속 모험하고 도전하면서 나만의 만족과 행복을 찾는 일을 멈추지 않을 거다.

그럼 불안 역시 멈출 수 없겠네?
그렇다. 죽는 그날까지 아마 계속 불안하겠지.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서동현
PHOTOGRAPHY 레스
STYLIST MSGSTYLIST
HAIR 박승택(김활란뮤제네프)
MAKE-UP 서민주(김활란뮤제네프)

2019년 02월호

MOST POPULAR

  • 1
    트리니티 파티
  • 2
    만화책의 탄생
  • 3
    헬시 플레저
  • 4
    뒷자리에서
  • 5
    The other sides

RELATED STORIES

  • FASHION

    THE ELEGANT LIFE with WORK and FAMILY

    유명세란 인사말 한마디, 눈짓 하나로도 자신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것이다. 이영애가 그런 사람이다. “이영애입니다”라는 인사말 한마디면 모두가 아는 삶. 출처 불명 인플루언서가 넘쳐날수록 진짜 유명인의 광채는 은은하게 강해지고, 이영애는 언젠가부터 일국을 대표하는 유명인의 지위에서 내려온 적이 없다. 그런 이영애와 <아레나 옴므 플러스>가 만났다. 그는 카메라 앞에서는 신화적이었고 촬영 끝 인터뷰 현장에서는 인간적이었다. 이영애가 전하는 자신의 일과 삶.

  • FASHION

    MORNING WAVE

    따스하고 부드러운 햇살이 깃든 배리의 아침.

  • FASHION

    PETRICHOR RELIEVED HIM

    조슈아가 배리와 만나 딛고 선 스코틀랜드의 초원. 바람은 속삭이고 코끝에는 흙 내음이 스치던 하루의 기록.

  • FASHION

    Homeric Elegance

    소설과 희곡을 넘나드는 소재의 여정으로 이끈 에트로 액트(Etro Act) 컬렉션.

  • FASHION

    끝의 시작

    마티유 블라지는 끝에서 새로운 시작이라는 희망을 발견했다. 강인하고 단단한 마음을 토대로 한 보테가 베네타의 우아한 회복에 관하여.

MORE FROM ARENA

  • FASHION

    예거 르쿨트르, 앰버서더로 배우 안야 테일러 조이 선정

    스위스 파인 워치메이킹 메종 예거 르쿨트르가 배우 안야 테일러 조이를 새로운 브랜드 앰버서더로 맞이했다.

  • DESIGN

    문훈은 지금이 시작이다

    건축도 재밌어야 한다. 그리고 지금은 문훈의 건축이 가장 재밌다.

  • DESIGN

    NIKELAB X STONE ISLAND

  • LIFE

    코로나 19 인포포비아

    코로나19로 인한 피로감이 만연하다. 감염자나 의료계 종사자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도 괴로운 이들은 많다. 폐업하는 자영업자, 그로 인해 침체된 분위기, 감염의 공포를 안고 살아가야 하는 일상. 코로나19 이후에도 전염병은 계속해서 등장하리라는 전망도 스트레스 요인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PTSD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코로나19 인포포비아를 완전히 없애는 게 불가능하다면, 일상에서 피로감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 VIDEO

    [A-tv] 티쏘 x 성훈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