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REPORTS MORE+

남자들은 왜

남자와 여자가 편을 갈라 싸우고 있다. 특정 사건이 촉발한 일시적 현상으로 치부하기엔 생각해볼 문제가 참 많다. 그래서 ‘왜?’라는 질문을 던져봤다. 지금 우리는 무엇 때문에 분노하고 혐오하는가.

UpdatedOn July 15, 2016

3 / 10
/upload/arena/article/201607/thumb/31055-161438-sample.jpg

 

 

이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심리학자는 성차별을 해소하기보다 정당화하는 역할을 더 많이 했다. 본인이 여성에 대해 가장 많은 임상 경험을 축적했으면서도 ‘대체 여자가 원하는 건 뭐냐?(What Women Wants?)’라는 유명한 문구를 남긴 프로이트(S. Freud). 그는 “해부학은 운명이다”라고 말했다. 여자에게는 남근이 없어서 거세당할 불안이 없고, 그래서 도덕성을 습득할 이유도 없다는 거다. 이 정도로 황당하지는 않아도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가 남녀 성 차이의 기원을 좌뇌와 우뇌의 차이나 호르몬의 차이, 혹은 진화 과정의 차이에서 찾아냈다. 물론 성차별이 심리학자만의 탓은 아니다. 함무라비 법전에도 남녀 목숨 값은 전혀 달랐으니 말이다. 근대 사회에서도 여자는 2등 시민 취급을 받았다.

1870년부터 흑인 남자의 투표권을 인정한 미국에서 모든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된 해가 1920년이다. 실제 생물학적 요소도 분명히 성차별에 기여했다. 예컨대 저기 멀리 뭔가 움직이는 물체가 보이면 인간의 생물학적 뇌는 그 물체가 동물인지 사람인지 판별하려고 든다. 일단 그 물체가 사람이라는 것이 확인되면 그다음에는 남자인지 여자인지 구별하려 든다. 그러고 나서야 그 남자 혹은 여자는 나이가 몇 살쯤 되는지, 나에게 적의를 가지고 있는지 따진다. 인간에게 다른 인간을 구별하는 첫 번째 기준이 바로 성별이니 성차별이 그토록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 하지만 다른 모든 분야가 그렇듯, 변화는 계속되었다.

성차별도 그렇다. 현재 우리나라 대통령은 여성이며, 유럽연합을 이끄는 독일의 최고 권력자 역시 여성이고, 미국의 가장 유력한 대통령 후보도 여성이다. 성차별의 임계점이 온 거다. 그 임계점은 최근 서울 강남역에서 발생한 비극적 살인 사건을 둘러싼 사회적 현상에서 보다 뚜렷이 나타나는 것 같다. 나는 왜 많은 여성이 이 사건에 그렇게 격렬하게 반응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쓸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고 오히려 지금까지 이런 현상이 벌어지지 않은 것이 더 신기하니까.

만약 이 사건이 낙도 섬마을에서 벌어진 일이라면 상황의 특수성 탓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가장 번화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벌어진 일이라면, 한국에 사는 어느 누구에게나 닥쳐올 수 있는 일이라는 뜻이다. 실제로 그 이전, 이후에도 여성을 겨냥한 강력 사건이 연이어 벌어지고 있다.

나는 그보다는 남자들이 신기했다. 그 현상을 불편하게 여기는 ‘일부’ 남자들 말이다. 그 남자들의 심리는 뭘까? 다들 각자 사정이 있으리라. 분명한 건, 그들이 느끼는 불편은 추모와 성토의 대상인 ‘남자 일반’을 자신과 동일시했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특히 억울함을 느끼는 남자들은 자신이 남자라는 이유로 혜택보다는 희생만을 강요당한 사람들이다.

내 탓도 아니고 남자라 덕본 것도 없는데 욕만 먹으니 이게 뭔가 싶은 거다. 물론 예전에 비해서 남자들의 삶이 더 고통스러워진 건 분명하다. 그리고 어떤 여자들은 노력도 하지 않고 남자에게 편승하는 삶을 누리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특정한 여자들이 특정한 시기에 그것도 많은 대가를 치르고 얻은 기회일 뿐이다.

조건이 동일한 남자와 여자를 비교했을 때, 한국 사회는 언제나 여자에게 더 가혹했고 지금도 그렇다.권한을 누리는 자들은 자기 권한의 본질을 인식하기 어렵다. 당연한 세상의 이치라고 여기기 쉽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행위가 제3자 눈에는 얼마나 오만하거나 무신경하거나 혹은 잔인해 보이는지 쉽게 놓친다. 예를 들어 세월호 참사 앞에서 사람들이 슬퍼할 때, 그 애도 ‘방식’이 눈에 거슬린다는 사람들이 있었다. ‘내가 보기 불편하지 않은 방식으로 애도해야 그것이 다른 의도가 없는 순수한 슬픔임을 인정해주겠다’는 태도 자체가 얼마나 오만하고 잔인한 것인지 그들은 몰랐을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의 그런 태도가 사실은 그 사건에 책임 있는 권력자 편을 드는 것이라는 사실도 인정하지 못했을 거다.

실제로 그런 권력이 없다 할지라도 그런 태도를 견지함으로써 마치 자신을 권력 집단의 일부인 양 여겼지만 말이다. 그런데 강남역 비극에 대한 추모 현상에 대해서도 일부 남자들이 그와 똑같은 말을 한다. 애도만 하면 되지 왜 정신병자 개인이 저지른 잘못을 빌미로 남자 전체를 싸잡아 욕하느냐며, 그 때문에 추모 자체를 용납할 수 없다고 말이다. 그 남자들 중에는 분명히 세월호 애도에 대한 시비질에 분노하던 이도 많았을 것이다. 과연 그들은 이번에는 자신들이 바로 그 자리에 서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을까?

로버스 케이브 국립공원에서 12세짜리 아이들을 독수리 부족과 방울뱀 부족으로 갈라 집단 간 갈등을 조장했던 무자퍼 셰리프(M. Sherif)는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두 집단이 갈등을 그치고 협력하려고 할 때, 가장 극렬하게 반대하는 이들은 모두 자기 집단에서 별로 인정받지 못한 아이들이었다. 셰리프는 그 이유를 이렇게 추론했다. 그 아이들은 자신이 비록 이 집단에서는 가장 낮은 지위이지만 적어도 상대 집단 인간보다는 더 우월하다는 인식이 있었다. 그런데 이 자존감의 마지노선이 무너지려고 하니 저항할 수밖에. 그 허상 외에는 아무것도 내세울 것이 없기 때문에 그들은 이 지위를 포기하지 못한다.

결론은 이렇다. 요즘 남자 일반에 대한 혐오 혹은 비난이 부당하게 느껴지더라도 우리 남자들은 울컥해선 안 된다. 그건 자신의 지위를 비하하는 일이다. 성차별적 현실을 인정하고 그걸 고쳐보려고 하든가 최소한 악화시키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 그게 더 나은 남자가 되는 길이다. 나도 남자다.

  • 장근영의 타심통
    장근영은 심리학자다. 하지만 딱딱한 심리학자가 아니다. 게임 <리니지>를 소재로 심리학 논문을 발표하고, 영화를 보고 심리학 칼럼을 쓴다. 대중문화와 사회현상을 심리학이라는 큰 바탕 속에서 유연한 시선으로 바라본다. 매달 바라볼 거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WORDS 장근영(심리학자)
EDITOR 서동현
illustration 이우식

2016년 07월호

MOST POPULAR

  • 1
    배리 X 조슈아
  • 2
    사운드의 진화, 뱅앤올룹슨
  • 3
    보테가 베네타 X 이영애
  • 4
    발리로 떠나는 이유
  • 5
    끝의 시작

RELATED STORIES

  • LIFE

    HAND IN HAND

    새카만 밤, 그의 곁에서 영롱하게 빛나는 물건 둘.

  • INTERVIEW

    스튜디오 픽트는 호기심을 만든다

    스튜디오 픽트에겐 호기심이 주된 재료다. 할머니댁에서 보던 자개장, 이미 현대 생활과 멀어진 바로 그 ‘자개’를 해체해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더했다. 공예를 탐구하고 실험적인 과정을 거쳐 현대적인 오브제를 만들고자 하는 두 작가의 호기심이 그 시작이었다.

  • INTERVIEW

    윤라희는 경계를 넘는다

    색색의 아크릴로 만든, 용도를 알지 못할 물건들. 윤라희는 조각도 설치도 도자도 그 무엇도 아닌 것들을 공예의 범주 밖에 있는 산업적인 재료로 완성한다.

  • FASHION

    EARLY SPRING

    어쩌다 하루는 벌써 봄 같기도 해서, 조금 이르게 봄옷을 꺼냈다.

  • INTERVIEW

    윤상혁은 충돌을 빚는다

    투박한 듯하지만 섬세하고, 무심한 듯하지만 정교하다. 손이 가는 대로 흙을 빚는 것 같지만 어디서 멈춰야 할지 세심하게 고민한 결과물이다. 상반된 두 가지 심성이 충돌해 윤상혁의 작품이 된다.

MORE FROM ARENA

  • FASHION

    SENSE OF BALANCE

    기묘한 질서에서 찾은 낯설고 모호한 균형.

  • INTERVIEW

    유겸, “새로운 음악과 무대로 자주 얼굴을 비추는 게 목표예요”

    가수 유겸의 거친 무드의 화보와 야심 넘치는 인터뷰 미리보기

  • FASHION

    CITY NIGHT

    시티팝을 닮은 옷.

  • REPORTS

    용형호제(龍兄虎弟)

    아이돌 그룹 비스트의 멤버이자 잘나가는 프로듀서, 용준형은 친구를 찾고 있었다. 다비는 새로운 음악을 실험 중인 그에게 날개를 달아줬다.

  • CAR

    네 발로 간다: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

    각 바퀴에 구동력을 평등하게 배분하고, 눈길이든, 사막이든, 암벽이든, 강변북로든 어디든 달린다.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고? 이 질문에 개발자들이 답한다. 지금 가장 주목받는 사륜구동 차량과 개발자의 인터뷰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