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Time Research

각 브랜드에서 블랙칼라 워커를 위해 추천하는 최고의 모델들. 브랜드의 역사와 최고의 기술을 담고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br><br> [2006년 10월호]

UpdatedOn September 19, 2006

 

01  바쉐론 콘스탄틴



창립은 언제?
1755년 시계 장인 장 마르크 바쉐론(Jean-Marc Vacheron, 사진 왼쪽)이 제네바에서 창립했으며, 1819년 프랑수아 콘스탄틴(Francois Constantin, 사진 오른쪽)이 합류하면서 더욱 발전하기 시작했다.

브랜드 철학은?
19세기를 통해 정교한 시계 제조 기술과 완벽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규율을 만들어낸 바쉐론 콘스탄틴 (Vacheron Constantin). 프랑수아 콘스탄틴의 모토였던 ‘가능하면 더욱 잘 만들라. 그리고 그것은 항상 가능하다’가 곧 브랜드 철학이기도 하다.

자랑할 만한 기술은?
다양한 하이엔드 워치 기술은 바쉐론 콘스탄틴을 통해 그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시계 미학에 대한 탐구 정신과 에나멜 페인팅 같은 전통적이며 제네바적인 예술 감각은 바쉐론 콘스탄틴만의 아이덴티티를 결정짓는다.

역사적인 모델은?
나폴레옹이 가장 아끼던 물건 중 하나였고, 1953년 영국 여왕 대관식을 축하하기 위한 스위스의 공식 선물이기도 했던 바쉐론 콘스탄틴 시계는 갖가지 역사적 사연을 담은 모델을 갖고 있다. 정교한 시계 예술의 증거라고도 표현되는 오픈 워크 모델 말테 스켈레톤도 그중 하나.

 

02  브레게



창립은 언제?
1775년 아브라함 루이 브레게(Abraham Louis Breguet)가 파리에 첫 매장을 열었다. 현존하는 다양한 하이엔드 시계의 표준을 만든 아브라함 루이 브레게는 시계의 아버지라고도 불릴 정도.

브랜드 철학은?
‘시계를 통한 문화적 영감과 기술적 충격’. 값비싼 장신구에 지나지 않던 시계에 고도의 기술을 부여함으로써 최고 기술의 집합체로 승화시켰다.

자랑할 만한 기술은?
1775년 최초의 셀프 와인딩 퍼페추얼 워치 개발, 1780년 최초의 오토매틱 시계(두 개의 태엽과 진자를 가진 퍼페추얼 시계) 개발, 1801년 수공으로 제작하는 무브먼트 중에서 현재 최고로 정밀한 무브먼트로 인정받는 투르비옹 특허 출원, 1998년 세계에서 가장 작은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 개발 등 최고의 기술력을 요하는 다양한 기술을 만들어냈다.

역사적인 모델은?
1798년 나폴레옹에게 판매한 ‘브레게 No. 178’(오른쪽 사진). 브레게(Breguet)의 첫 번째 여행용 시계로, 나폴레옹이 이집트 전쟁에 출전하기 전에 구입하여, 항상 가지고 다녔다는 일화로 유명해진 시계.

 

03  보메 메르시에


 

창립은 언제?
1830년 제네바의 보메 가문이 보메 프레레스(Baume Freres)를 설립하면서 브랜드가 시작되었고, 1918년 윌리엄 보메(William Baume)사와 폴 메르시에(Paul Mercier)사의 제휴를 통해 보메 메르시에(Baume& Mercier)가 새롭게 탄생했다.

브랜드 철학은?
그 어떤 시계보다 아름답고 럭셔리한 시계의 제조, 스위스 시계 제조업의 장인 정신을 계승하여 하이 퀄리티 시계를 만드는 것에 매진한다. 전통이 담긴 기술, 세심한 디테일, 프로페셔널리즘 그리고 창의적이고 모던한 디자인을 추구.

자랑할 만한 기술은?
정교한 기술 못지않게 우아한 미적 감각을 추구하는 보메 메르시에의 강점은 독특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역사적인 모델은?
보메 메르시에는 1930년대 후반부터 아방가르드한 이미지를 담은 모델을 선보임으로써 더욱 그 가치를 발했다. 스퀘어 다이얼의 모델과 수동식 무브먼트를 사용한 갤럭시 라인이 그 대표적인 스타일이며, 시계 케이스를 고정 버클이 없는 단단한 팔찌형으로 만든 마르퀴즈(Marquise) 모델도 그중 하나다. 전통과 현대성의 완벽한 조화라는 평가를 받으며 오랫동안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 ‘리비에라(Riviera)’도 보메 메르시에를 대표하는 모델.

04  예거 르꿀뜨르


 

창립은 언제?
1833년 안토이네 르꿀뜨르(Antoine LeCoultre, 사진 오른쪽)가 브랜드를 시작했다. 1917년 파리의 크로노미터 제조업자인 에드몽 예거(Edmond Jaeger, 사진 왼쪽)와 손을 잡고, 1937년 예거 르꿀뜨르(Jaeger-LeCoultre)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된다.

브랜드 철학은?
아방가르드의 개혁 정신과 최고 기술의 완성을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것. 무브먼트에서 외부의 디자인까지 제조하는 매뉴팩처(Manufacture) 브랜드의 장인 정신.

자랑할 만한 기술은?
2백50여 개의 각기 다른 무브먼트 개발, 세계에서 가장 얇은 1.38mm 포켓 워치용 초박형 무브먼트, 2.8mm의 초박형 컴플리케이션 무브먼트, 2.7mm의 미니트 리피터 워치 등 탁월한 특허 기술을 많이 갖고 있다.

역사적인 모델은?
시계를 움직이는 에너지를 주변 공기의 미세한 온도 변화로부터 끌어내는 시계 애트모스(Atmos)와 시계 디자인의 개념 자체를 변화시킨 리베르소(Reverso).

05  아이더블유씨 


 

창립은 언제?
1868년 미국 보스턴 출신의 플로렌타인 아리오스토 존스(Florentine Ariosto Jones)가 스위스 샤프하우젠에서 아이더블유씨(IWC)를 만들기 시작했다.

브랜드 철학은?
정확성과 창조성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탄생하는 시계, 기발한 발명에 대한 열정과 기술적 정교함.

자랑할 만한 기술은?
1885년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포켓 시계 개발. 영국 공군을 위해 특별 제작된 마크 XV 모델을 비롯한 항자기성 파일럿 워치, 해군·스쿠버다이버 등 특수한 환경에 적합한 특별 모델들.

역사적인 모델은?
아이더블유씨는 1936년부터 파일럿을 위한 프로페셔널 타임피스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1930년대 초 포르투갈에서 두 명의 시계 상인이 정확한 해상용 시계를 요청하여 탄생한 포르투기스 시리즈(아래 사진)도 아이더블유씨의 역사를 담은 모델.

06  브라이틀링


 

창립은 언제?
1884년 리온 브라이틀링(Leon Breitling)이 창립한 후 안정된 패밀리 비즈니스 형태를 유지하면서 최고의 기능성을 지향하고 있다.

브랜드 철학은?
‘전문가를 위한 장치’라는 브랜드 모토를 가진 브라이틀링.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고를 열망하는 전문가들을 위한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계, 마치 항공기의 엔진과 같은 기능성과 효율성을 가진 시계를 추구한다.

자랑할 만한 기술은?
1915년 크로노그래프 시계 발명. 2001년 보통 쿼츠 시계보다 10배나 더 정확한 슈퍼 쿼츠 발명. 브라이틀링의 모든 시계는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기계식 혹은 쿼츠 무브먼트를 탑재한다. 크로노미터 인증은 까다로운 테스트를 거친 최고의 무브먼트에만 부여되는 것으로, 매년 스위스에서 제조되는 시계 중 단 3%만이 크로노미터 인정을 받는다니 그 기술력은 보증할 만하다.

역사적인 모델은?
1952년 출시된 네비타이머. 내비게이션과 타이머의 기능을 결합시킨 완벽한 기계식 시계. 당시 파일럿들이 항공기를 조정하면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획기적인 기능을 탑재하여 주목을 받았다. 아직까지도 그 정통성과 빈티지 스타일을 유지하며 출시되고 있다.

07  파네라이


창립은 언제?
1936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귀도 파네라이&필리오’가 현재의 파네라이(혹은 오피신 파네라이: Officine Panerai)로 발전했다.

브랜드 철학은?
‘심플함 속에서의 독창성’이라는 모토를 가진 파네라이, 19세기 후반부터 이탈리아의 로열해군을 위한 시계를 만들면서 정밀한 기술과 섬세한 메커니즘을 갖추었다.

자랑할 만한 기술은?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해군을 위한 시계를 만들던 파네라이는 어뢰 발사를 위한 자체 발광 미케니컬 계산기, 조준 장치, 심도 측정기, 컴퍼스, 폭발물과 수중 뇌관을 위한 타이밍 도구 등 광범위한 장치를 만들 정도였다. 이를 통해 숙련된 기술은 단순한 수중 군용 시계 이상의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역사적인 모델은?
1938년 이탈리아 로열 해군을 위해 만들어진 파네라이 라디오미르, 전쟁사의 위대한 작전과 함께한 모델이다. 1940년대 후반 파네라이 루미노어로 대체되었고, 브랜드의 역사를 담은 모델이 되었다.

08  크로노스위스

창립은 언제?
1981년 독일 출신의 워치 메이커 게르트 랑(Gerd R. Lang)이 창립한 후 20년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했다. 지금은 워치 메이커로 경영 수업 중인 게르트 랑의 딸 나탈리 랑과 함께 브랜드를 이끌고 있다.

브랜드 철학은?
기계식 시계에 매료된 시계 장인의 열정과 고집으로 탄생한 크로노스위스 (Chronoswiss). ‘기계식 시계의 매력에 빠짐’이라는 브랜드 모토는 게르트 랑이 워치 메이커로 입문하게 된 이유이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이기도 하다.

자랑할 만한 기술은?
시대의 오류를 재발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모델 크로노스코프(Chronoscope). 시계 역사상 최초로 클래식한 레귤레이터 다이얼에 크로노그래프 기능을 탑재한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2003년 바젤 페어에서 최고의 시계로 주목받았다.

역사적인 모델은?
기계식 시계 전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오퓨스 스켈레톤(Opus Skeletion)’. 위대한 예술 작품을 뜻하는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영원불변의 가치를 지닌 예술 작품의 의미를 시계 안에 담아내려는 크로노스위스의 독창성과 열정을 표현한다.

09  프랭크 뮬러

창립은 언제?
1991년 ‘시계의 피카소’라 불리는 명장 프랭크 뮬러(Franck Muller)가 창립했다. 시계 제조의 다양한 테크닉과 전통성에 매진한 프랭크 뮬러의 천재성에서 시작된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철학은?
최상의 퀄리티와 예술 정신, 창의력의 발현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가진 프랭크 뮬러는 비용에 상관없이 상상력이 풍부한 정교한 시계 제작에 매진한다는 새로운 콘셉트를 갖고 있다.

자랑할 만한 기술은?
투르비옹을 자유 진동 손목시계에 장착시키는 아이디어 개발, 투르비옹 미니티 리피터, 스플릿 세컨드 크로노그래프 등 그랜드 컴플리케이션 워치의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역사적인 모델은?
프랭크 뮬러의 독창성이 담긴 투르비옹을 탑재한 신트니 커벡스 에볼루션 3-1 (Cintree Curvex Evolution), 아르 데코 풍으로 장식된 무브먼트는 4백68개의 부품과 40개의 보석으로 구성되었다. 극도로 정교한 작업과 최고의 테크닉이 필요한 시계.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2013년 05월호

MOST POPULAR

  • 1
    Greenery Days
  • 2
    가자! 촌캉스
  • 3
    Thinner
  • 4
    SPRING, SPRING
  • 5
    BEFORE SUNSET

RELATED STORIES

  • BEAUTY

    파티를 닮은 향 5

    뜨겁게 무르익은 파티의 밤, 함께 취하고 싶은 매혹적이고 관능적인 향.

  • BEAUTY

    집 안을 가득 채우는 향

    쌀쌀한 바람에 마음마저 건조해지는 이맘때, 따뜻하고 싱그러운 향은 집 안의 온기와 무드가 된다.

  • BEAUTY

    소중한 피부를 지켜주는 고영양 크림 4

    하루가 다르게 추워지는 날씨에 쉽게 거칠고 주름지는 피부를 위한 고영양 크림.

  • BEAUTY

    탬버린즈 퍼퓸 컬렉션 팝업

    전시와 향으로 표현한 위안의 감정.

  • BEAUTY

    뭉근한 잔향이 매력적인 인센스 추천

    유려하게 피어오르는 섬세한 연기가 남기는 뭉근한 가을의 잔향.

MORE FROM ARENA

  • REPORTS

    FOOD - 다종다양

    서울은 ‘빠르게 하기로’ 마음먹은 도시다. 식민지 시대와 전쟁을 거치며 일본처럼 1백 년 이상 지켜낼 물리적 가치를 대부분 잃어버렸기 때문에 아예 작정하고 뭐든지 실험해보기로 한 듯하다. 술과 음식은 지난 10년간 가장 빠르게 바뀐 문화다. 와인을 마시던 사람들이 막걸리로 돌아섰고, 다시 수제 맥주를 갈구하더니 요즘은 싱글 몰트위스키를 마신다. 수줍고 낯을 가리던 셰프들의 위상은 완전히 달라져서 요즘은 연예인을 호령할 정도다. 반면 여전히 주방을 지키며 12시간 넘게 일하는 오너 셰프도 있다. 어쨌든 단편적이었던 요리사의 삶은 입체적으로 변했다. 뭐든 빨리 변하니 덜컹거리는 소리가 나고, 누군가의 욕망은 찌그러져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담금질을 통해 우리 술과 음식은 좀 더 맛있어질 채비를 끝냈다. 다음 10년 동안 먹고 마실 일이 기대될 정도로.

  • INTERVIEW

    아도이의 귀환

    아도이는 국내 인디 뮤직 신에서 출중한 밴드다. 묵묵하게 자신들의 음악적 정체성을 확고하게 구축한 아도이. 6곡의 멋진 트랙을 수록한 EP 로 돌아온 아도이가 IWC의 파일럿 워치와 만났다.

  • LIFE

    차런끄룽 로드의 변화

    방콕 엠포리엄 백화점 최상층에 있던 TCDC(태국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센터)가 어느 날 올드타운인 차런끄룽 로드로 거처를 옮겼다. TCDC의 이사를 시작으로 차런끄룽 로드는 방콕의 새로운 디자인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 LIFE

    슬기로운 아트토이 생활

    예술을 소장하는 가장 가벼운 방법.

  • LIFE

    극단적 커뮤니케이션

    유럽에선 극우 정당이, 미국에서는 극우 집단이, 중국에서는 민족주의 세대가 자라난다. 극단주의는 무얼 먹고 자랄까. 그들만의 소통법을 살펴본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