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지금은 버추얼 시대

소프트웨어가 빚은 ‘버추얼 휴먼’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1998년부터 2023년까지 가상 인간이 걸어온 행보를 짚는다.

UpdatedOn September 21, 2023

3 / 10
/upload/ktx/article/202309/thumb/54510-521914-sample.jpg

 

“비록 함께할 순 없지만/ 너를 볼 수 있는 곳에서/ 세상으로부터 널 지킬 거야.” 절절한 미성으로 마음을 고하는 노래, ‘세상엔 없는 사랑’을 기억하는가. 1998년, 가요계에 새바람을 일으킨 한국 최초의 사이버 가수 ‘아담’은 당시 신선한 충격 그 이상이었다. 가상 인간인 그가 사랑하는 이의 곁에 머물기 위해 사이버 세계를 떠나 현실로 온 콘셉트가 특이한 데다 노래 실력도 준수했기 때문이다. 그의 1집 음반은 20만 장 판매를 달성하는 등 기염을 토한다. 이후 ‘류시아’ ‘사이다’ 등 사이버 가수가 잇따라 데뷔해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시대를 앞선 콘셉트와 부진한 기술 탓이었을까. 아담은 여러 루머에 휩싸이다 점점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멀어진다.

사이버 세상을 향한 관심의 불씨는 2020년대 들어 다시 몸집을 키운다. 현실과 같이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가 보다 친근하게 다가오면서부터다. 나만의 캐릭터를 조작해 테마별 가상 공간에서 전 세계 사람들과 교류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플랫폼 ‘제페토’가 화제를 모으기 시작한다. 여기에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가 자동차, 은행 등 각종 광고에 출연하며 미디어에 얼굴을 알린다. 20년 사이에 현실과 가상 세계의 벽을 허물 정도로 기술이 발전한 것이다.

아담 이후 사이버 가수에 도전하는 시도가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다.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캐릭터를 활용한 그룹 ‘K/DA‘, 아이돌 그룹 ‘에스파’의 가상 버전 ‘ae-에스파’, 버추얼 아이돌 ‘이터니티’ 등이 발자취를 남겼다. 버추얼 휴먼·유튜버들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제작한 캐릭터를 내세워 사람들과 소통한다. 물론 캐릭터 뒤에 사람은 존재하지만, 그들은 인터넷을 소통 창구 삼아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팬들과 친근하고 진솔하게 교감한다. 주목할 만한 그룹은 2021년에 데뷔한 버추얼 걸 그룹 ‘이세계아이돌’이다. 인터넷 방송인 우왁굳의 콘텐츠 사이버 아이돌 프로젝트에서 탄생한 그룹으로, 지난 8월 공개한 3집 <키딩>이 국내 음원 차트 6위, 빌보드 한국 차트 3위를 차지해 대성공을 거둔다. 2023년 3월 데뷔한 버추얼 보이 그룹 ‘플레이브’도 공중파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하거나 라이브 방송으로 팬과 소통하는 등 두 그룹은 실제 아이돌 못지않게 활발히 활동 중이다.

가상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점점 친숙해지자 음악·광고계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가 도입한 한국 최초 버추얼 공무원 ‘새로미’, 실사형 라이브 버추얼 휴먼 ‘나수아’ 등 이제 메타버스는 현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지난 9월에는 인천 송도에서 한국 최초로 메타버스를 연계한 오프라인 뮤직 페스티벌 ‘이세계 페스티벌’이 열렸다. 어색하기만 했던 가상 세계는 VR, AR 등 기술의 발전으로 이미 현실에 스며들었다. 바야흐로 가상과 현실이 하나가 되는 시대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소중한 사람에게

    한 해가 저물 때 고마운 마음 전할 방법을 고민한다. 한국을 담은 예쁜 굿즈가 좋은 선물이 되겠다.

  • LIFE STYLE

    가볍게 한 잔, 편의점 하이볼

    집에서도 손쉽게 하이볼을 즐긴다. 안동소주로 만든 것부터 생청귤을 띄운 제품까지, 다양한 편의점 하이볼을 마셔 봤다.

  • LIFE STYLE

    서울역에서 만나요

    반가운 얼굴을 마주하는 연말, 소중한 이와 함께하고 싶은 서울역 근처 만리재길 맛집을 찾았다.

  • LIFE STYLE

    맛있는 가을, 춘천 정원 맛집

    바깥으로 나서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계절이다. 강원도 춘천에서 예쁜 정원을 자랑하는 맛집 세 곳을 골랐다.

  • LIFE STYLE

    사랑이 피어나는 남원이라네

    춘향과 몽룡의 이야기가 깃든 도시, 전북 남원에는 사랑으로 탄생한 작품과 건강한 먹거리가 풍부하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세상에 이런 대회가!

    누가 가장 잘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가로 겨룬다. 빨리, 높이, 멀리의 경쟁과는 또 다른 대회가 지구촌 여기저기서 열린다.

  • LIFE STYLE

    이심전심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의 최은주 총주방장을 만났다. 그에게 요리는 먹는 이와 먹이는 이의 마음이 닿는 순간이다.

  • ARTICLE

    꽃길만 걸을래요

    여행자가 사랑하는 대표 도시 다섯 곳의 봄꽃 명소를 모았다. 바람 따라 흩날리는 꽃비 맞으며 계절을 만끽할 때다.

  • TRAVEL

    지금 떠나요, 온천 여행

    따끈한 것이 생각나는 계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온행’ 코스를 소개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